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 국민건강증진 전략 대전환 촉구

[라포르시안] 대한예방의학회가 치료에서 질병예방으로 국민건강 증진의 대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예방의학회는 오는 18일 부산 그랜드호텔에서 열리는 학회 창립 70주년 기념학술대회에서 국민이 아프기 전에 미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국민건강증진 전략의 대전환을 촉구하는 '부산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학회는 미리 공개한 선언문에서 "지속 가능한 보건의료 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추진을 위한 공중보건 체계 구축이 우선적 국정 과제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중앙 및 지방 정부, 민간, 학계, 지역사회,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국민의 건강 수준이 향상되고 지역과 집단 간 건강 격차가 감소될 수 있다"고 천명했다.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건강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주문했다. 

학회는 "건강을 개인의 문제로 돌려서는 안 된다"면서 "정책 결정자들은 건강에 대한 사회의 책임에 확고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 공공 부문이나 민간 부문은 다 같이 건강을 증진시키는 정책과 실행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적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야 한다"며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현재의 투자는 치료에 대한 투자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효과적이지도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학회는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자원을 선제적으로 투입해야만 치료와 예방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면서 "건강 투자는 여성, 아동, 노인, 빈곤층 등 취약계층과 취약지역에 대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도 제시했다. 

학회는 "건강을 다루는 중앙 및 지방 정부 부서는 해당 조직의 분절적 칸막이와 울타리를 뛰어넘어야 한다. 포괄적 건강 결정요인과 관련되는 모든 부서들이 함께하는 범정부적인, 그리고 공공 및 민간 부문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부문이 참여하는 범사회적인 접근 방식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했다. 

지역사회와 개인의 역량 강화도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건강증진은 사람을 대상화해서는 안 되며, 참여하는 사람이 주도하고 이웃과 동료가 함께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학회는 "특히 지속 가능한 건강증진 사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참여와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이 지역 기반 건강증진 사업 추진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필수적인 정보 제공과 기술 개발을 위한 사회적 환경과 여건이 주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지방 정부의 역할 강화를 강조했다. 

학회는 "건강 친화적인 정책을 개발하고 건강을 위한 지원적 환경을 창출하는 것은 중앙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에도 똑같이 중요하다"면서 "지방분권 시대에 조응하여 지역 맞춤형 예방과 건강증진 전략이 마련되어 실행되어야 하고, 지방 정부의 보건당국 위상 강화와 담당 전문 인력의 역량 강화 및 제도적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학회는 부산선언문에 '더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한 서약'도 덧붙였다. 

학회는 이 서약에 ▲건강이 우리 사회의 필수 가치임을 인지하고 모든 국민의 건강권 보장에 앞장선다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의 필요성을 알리고, 삶의 기본 여건을 건강 지향적으로 만드는 것에 우선순위를 둔다 ▲국민건강증진은 의료계 차원을 넘어 국가의 모든 정책에서 구현하도록 노력한다 ▲예방적 건강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전문가 집단의 참여가 필요하며 우리는 이를 사회적·시대적 소명이라 여기고 사회적 실천에 앞장선다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정책 및 중재 효과 평가 등의 근거 창출 활동을 수행한다 ▲예방 중심, 지역사회 중심의 새로운 예방과 건강증진, 건강관리 전략 마련과 이를 구현할 건강관리 체계의 작동을 위해 예방의학 및 공중보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약속을 담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