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신체부위로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다. 이에 외모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코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코성형은 코의 크기와 모양, 라인 등을 인위적으로 변화시키는 수술로 최근 성형외과 개원가에서는 자연스럽고 세련된 라인을 기대할 수 있는 연골재배치 수술법이 시행되고 있다.

연골재배치 수술법은 보형물을 적게 사용하면서도 코끝의 라인을 오똑하게 만들어주는 수술법이다.

연골재배치는 수술 이후 자연스러운 코의 형태 및 촉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 코끝의 날개연골을 재배치하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수술 전의 자연코의 구조 및 형태와 비슷할 뿐 아니라 코 끝의 움직임과 촉감이 실제와 거의 동일하며 수술 후 코끝이 낮아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세현성형외과 유현석 대표원장은 “연골재배치 수술법은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라인을 원하는 여성 및 남성들에게 적합한 수술”이라면서 “인터넷 및 SNS 후기 등에서 본 다른 사람의 코 모양을 따라 하는 등 부적합한 수술 선택은 자제하고 정확하고 충분한 상담과 진찰을 통해 자신의 얼굴과의 적절한 비율을 고려해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유 대표원장은 “환자 개개인의 코 상태에 맞게 수술을 하고 수술 시 얼굴과의 조화가 잘 이뤄지도록 코의 비율을 생각해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면서 “연골재배치는 코끝의 자가연골 및 날개 연골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라인 형성이 기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유 원장은 “코성형은 비용에 기준을 두기 보다는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상담 하에 수술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