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여성 A씨(32세)는 외출을 할 때면 가장 먼저 스카프부터 챙기는 습관이 있다. 얼굴은 탄력이 있는 편인데 나이에 비해 목에 주름이 많아 뭔가 가리고 싶은 마음에 스카프를 한다든지 목 부분이 올라오는 스타일의 옷을 주로 입게 된다. 얼굴을 보면 다들 어려 보인다고 하다가 목에 왜 그렇게 주름이 많냐는 말은 상처가 되었고 목주름은 콤플렉스가 되었다.

목은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가 얇고, 쉽게 건조해지며, 근육이 적은 반면 움직임은 많아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은 얼굴에 비해 관리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어 의외로 목주름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다.

또한 요즘에는 노화로 인한 목주름뿐만 아니라 잦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잘못된 수면자세 등 평상시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젊은 여성들도 목주름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한 번 생긴 목주름은 점차적으로 깊어지고, 잘 없어지지 않아 더욱 고민거리다.

청담 로즈 피부과 윤영민 원장은 “일반적으로 이마나 눈가 주름, 팔자주름 등은 보톡스 시술로 치료할 수 있지만 목주름 제거에는 보톡스 치료가 썩 좋은 방법은 아니다. 레이저나 고주파, 초음파를 이용한 리프팅 치료를 실시하는 경우도 많지만, 이는 전반적인 피부의 탄력은 개선될 수 있으나, 목 주름 자체를 없애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목은 예민해 박피나 프락셀 등의 강한 치료에 의해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들이 발생했을 경우 쉽게 치료하기도 힘든 부위라 치료에 신중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로즈피부과에서는 목주름을 수술이 아닌 간단한 필러 시술로 치료하고 있다고 한다. 흔히 사용하는 필러의 종류인 레스틸렌 필러 중에서도 입자가 가장 작은 명품 필러인 레스틸렌 비탈 라이트나 벨로테로 소프트를 이용하여, 목의 가로주름을 한 땀 한 땀 세밀하게 치료한다.
목주름 필러는 피부에 마취 연고를 30분 정도 발라 마취한 후에 목주름을 따라 필러를 주입하는 방법이다. 마취연고를 통해 마취할 뿐만 아니라, 필러 자체에 마취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술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시술은 마취부터 1시간 이내의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며, 시술 후 약간의 멍과 부기가 생길 수 있지만, 수일 내로 사라진다. 처음에는 필러를 주입한 부분이 약간 울퉁불퉁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 또한 자연스러워진다.

목주름 필러를 처음 시술받는 경우, 3~4주 간격으로 2-3회 정도 반복하여 받으면, 목주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2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윤영민 원장 (청담 로즈 피부과)은 “목주름 필러 시술 후 일상생활에서 목주름을 유발하는 자세들을 고쳐나가며 관리한다면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며 " 목주름 예방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장시간 이용해야 할 때 고개를 너무 숙이지 않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잠자리에서 낮은 베개를 베는 것 등이 좋은 습관”이라고 조언한다.

윤 원장은 이어 “목주름을 없애는 피부과 치료는 다양하지만 사람에 따라 목주름의 원인과 상태가 다르므로 무턱대고 시술받아서는 안되며, 풍부한 치료 경험을 가진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