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보다 깜짝 놀랄 때가 있어요. 정면 사진에선 몰랐는데, 코 주변 부위가 꺼져 있고, 제 사각턱이 이렇게 넓은지 몰랐어요. 연예인들처럼 갸름하고 균형 잡힌 동안 얼굴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최근 내원한 20대 환자의 말이다. 한국사람은 대부분 콧대가 낮고 앞광대 근처 중안면의볼륨이 부족하다. 부드러운 라인을 그리지 못하고 볼 곳곳의 꺼진 부위는 실제보다 나이 들어 보이고 우울한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자연스러운 볼륨과 부드러운 라인을 그리는 균형 잡힌 얼굴은 오밀조밀한 느낌으로 동안이라는 느낌을 준다. 입체적인 실루엣으로 어려 보이는 얼굴을 만들려면 어떤 시술을 해야 할까?

입체적인 동안 만들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중안면부 거상술, 실리프팅, 필러, 지방이식, 레이저와 실을 같이 이용하기도 한다. 지방 이식은 효과가 좋지만 비교적 붓기가 많고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수술에 의한 회복 기간이 길어 부담스럽기는 거상술도 마찬가지. 필러나 보툴리눔 톡신을 이용한 비수술적 안면윤곽술은 시술 시간도 짧지만 효과가 바로 나타나며 회복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필러와 톡신은 부위에 맞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자연스럽고 만족도가 크다. 환자의 노화 정도와 증상에 따라 복합적인 치료를 해야 티 안 나게 예뻐질 수 있는 것.

제주 슬로우 성형외과 정진구 원장은 “밋밋한 콧대와 지방소실로 중안면 부위의 볼륨이 감소한 환자에게는, 균형 잡힌 응집성, 탄성과 조형성으로 자연스러운 표정이 가능한 벨로테로와 같은 히알루론산필러를, 넓은 사각턱 등을 보완해 갸름한 페이스 라인을 만드는 데는 보톨리눔 톡신을 추천하고 있다.”면서 “비수술 치료라고 쉽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계획을 세운 뒤 시술하면 만족도와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흔히 보톡스로 알고 있는 보툴리눔 톡신은 주기적인 리터치가 필요한데 내성이 발생하면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단점. 제오민과 같은 보툴리눔 톡신은 성분 내 복합단백질을 제거해 내성 발현 가능성을 낮춰줘 이런 단점을 보완해 주기도 한다. 

정진구 원장은 “전체적으로 처진 피부를 리프팅하기 위해, 자생적인 콜라겐 재생을 통한 근본적인 피부 탄력개선을 할 수도 있다”라며 “고주파를 이용하는 써마지와 HIFU를 이용하는 프리미엄 울쎄라, 국산 슈링크와 같은 장비들은 열에너지를 피하조직에 가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회복시켜준다. 단 시술 후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 몇 주 간의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