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런한 치아는 저작기능으로서도 우수하고 위생관리에 있어서 상당한 이점이 있으며 가지런하고 깨끗한 치아는 외모에 대단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반면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나 덧니, 돌출입, 부정교합은 외관상 보기도 좋지 않을뿐더러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충치나 잇몸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치아의 맞물림이 어긋나 발생하는 부정교합 상태는 효율적인 저작기능을 방해하고, 음식물이 치아에 잘 끼어 충치를 유발 할 뿐만 아니라 얼굴 골격의 형성에도 영항을 주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교정치료는 구강조직과 근육 등을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균형 잡힌 얼굴 모습을 만들어 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치료이다.

인천 더라은치과 용현점 최인호 원장은 “무턱, 돌출입 등의 부정교합은 치아교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열을 가지런히 하는 것 뿐 아니라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치아교정은 이처럼 심미적인 부분부터 건강까지, 이제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시술이지만 수요가 급증한 만큼 과장광고와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일도 많으니 의료기관을 선정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본질적인 것은 치아교정 결과물의 만족도다.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경력이나 치아교정 방법, 최신장비의 유무, 풍부한 임상경험의 유무 등을 사전에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수술, 부작용 없는 교정치료는 구강조직과 근육 등도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균형 잡힌 심미적 얼굴 모습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최인호 원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상담을 통한 치료 계획 세우기다. 특히 이를 통해 유전적 부정교합이 아닌 경우 치아 관리로 사전에 예방과 조기 치료도 가능하다. 때문에 부정교합 증상이 보이거나 상태의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적절한 교정시기에 대하여 의료기관과의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