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건강정보
요실금수술, 원인과 종류에 따른 적합한 치료 방법 찾으려면?
사진 = 신소애여성의원 박정원 원장

요실금은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경험하는 증상이며 남성보다 여성이 발생 빈도가 높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높지만 모든 연령대에 나타나는 여성질환 중 하나이다.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골반 저 근육의 이완이 생겨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기침, 줄넘기 등을 할 때 본인도 모르게 속옷에 묻어 나오는 현상이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을 시 요실금을 의심해 봐야 한다.

요실금 원인에 따라 절박성, 복압성요실금 등의 종류로 나누어지며 치료방법도 달라진다. 요실금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 레이저치료, 요실금수술 등으로 치료방법을 나눌 수 있다. 요실금이 의심되는 경우 요역동학검사라고 하는 요실금검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검사 후 요실금의 원인과 종류에 따라 알맞은 치료방법이 진행된다.

최근에는 가장 진보된 요실금수술 방법인 미니슬링 수술법을 사용하여 복부관통이나 입원이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완치와 재발률이 낮은 요실금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요실금치료법 중 미니슬링 수술법은 기존 TOT수술 보다 발전된 요실금수술법으로, 늘어난 방광과 요도를 받치는 특수 테이프를 고정시켜 요실금을 치료하며 최소침습 질 절개로 미니슬링 테이프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흉터가 남지 않는 가장 최신 의학지견의 요실금수술방법이다.

수술적 방법 외에도 약물치료, 전기자극치료, 체외자기장치료 등이 있으며, 특히 레이저와 동종진피 주사, 리프팅 실을 이용한 TR라필 요실금치료방법이 있다. 요도와 방광쪽에 동종진피 성분을 주사하여 방광을 받쳐주는 방법으로, 이 같은 방법은 수술 없이도 요실금치료 및 질건조증 개선, 질축소효과, 질내 탄력 개선 등의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신소애여성의원 박정원 원장은 “요실금은 연령층이 낮은 여성이라 해도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고 요실금증상이 다양하므로 증상에 맞게 수술적,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며 “어떤 치료법이든 실제 효과가 있는지, 요실금수술비용 부담은 적은지, 요실금수술후기를 꼼꼼히 참고해야 하며 요실금병원에서 자세한 상담을 받고 자신의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찾아 요실금을 치료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박정원 원장은 대한여성성의학회, 대한산부인과 의사회 상임이사를 맡고 있으며, 여성성형으로 중국, 대만, 싱가폴 등의 의료진 교육과 활발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세계의사 교육기관(WAAPX) 공식 지정병원으로 국내 최초 여성성형 분야에 줄기세포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해당 여성의원의 요실금치료방법과 후기, 비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