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사 등 7개 제약사 명단에 올라

[라포르시안] 제약업계가 또 다시 ‘불법 리베이트’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최근 강남의 모 병원에서 촉발된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연루된 제약사 명단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리베이트 사건에 연루된 곳이 대부분 국내 상위 제약사로 알려지면서 경찰 조사결과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제약업계에 미치는 파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6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강남 모 병원 리베이트 연루 기업 명단’이란 제목의 문서가 업계에 나돌고 있다. 

현재까지 이 문서에 오른 제약사는 모두 7개사로 이중 상위제약사가 4곳, 중소제약사 3곳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팀은 지난 6월 강남의 한 마취통증의학과의원의 리베이트 혐의와 관련해 상위제약사 1곳을 조사한데 이어 중소제약사 2곳을 잇따라 압수수색 했다. 중소제약사 2곳의 압수수색은 경찰청이 아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진행했다.

식약처 조사관들은 해당 지점 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의약품 거래내역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내사 중인 상황에서 식약처가 직접 조사에 나선 건 두 기관으로 동시에 리베이트 혐의가 제보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리베이트 연루기업으로 명단에 오른 제약사들은 초비상이다. 모든 채널을 동원해 사실여부를 확인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이와 관련 한 제약사 관계자는 “이번 리베이트 사건은 최근에 갑자기 불거진 게 아니라 서울경찰청에서 오랫동안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리베이트 연루 사건은 회사의 이미지 타격이 크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31일 충남 천안 소재 병원 원장 A씨 등 4명과 6개 제약회사 영업사원 B씨 등 11명을 불법 리베이트 수수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A씨를 비롯해 적발된 의사들은 2012년 9월부터 2016년 9월까지 제약회사 영업사원으로부터 병원 진료실 등에서 한 번에 300만원에서 3,600만원까지 총 1억7,400만원 가량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제약회사 영업사원이 예상되는 처방 실적에 대해 먼저 리베이트를 지급하고 나중에 내역을 확인받는 방식으로 불법 리베이트를 수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리베이트를 받은 의사 4명과 6개 제약회사 등은 보건복지부에 행정처분 의뢰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