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책·서평
강동경희대한방병원 고창남 교수,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 출간

 [라포르시안] 강동경희대 한방병원 고창남 원장(한방내과)이 번역한 ‘알기 쉬운 이비인후과 한약처방 가이드’를 출간했다.

이 가이드는 예로부터 쌓여온 한의학의 증상별 한약처방을 정리하고, 이를 양약처방과 함께 엮었다. 또 한약처방의 다양한 활용방법과 그 임상증례, 한약을 응용한 여러 임상연구 내용도 싣고 있다.

의사에게는 한방처방을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한의사에게는 질병의 검사 및 진단 양약치료에 대한 기준을 알려준다.

이와 함께 한의학의 기본 내용과 이비인후과 질환에 대한 한약 활용을 기본으로, 이비인후과의 노화질환(뇌졸중, 연하장애, 언어장애 등), 이비인후과 관련 암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방법을 다양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비인후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방보험약과 적응증, 이비인후과 질환에 자주 사용하는 한약재에 대한 효능도 포함되어 있다.

대표 역자인 고창남 교수는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설통’의 현대의학적 검사,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연구 중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접하게 됐다”면서 “질병에 대한  이비인후과 질환 뿐 아니라 이비인후과와 관련된 질환에 한약을 활용하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창남 교수는 강동경희대한방병원장을 맡고 있으며, 뇌신경, 한방순환기 등을 진료하고 있다. 현재 국제화한의약학회 상무이사, 대한중풍순환신경학회 이사장, 국민연금관리공단 심사위원, 법무부 여성정책심의위원회 위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