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좌우하는 요인으로는 얼굴, 몸매, 목소리, 옷차림 등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얼굴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주름 없이 매끈하고 탱탱한 피부를 가진 동안 얼굴은 건강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반면, 피부가 처져 주름진 얼굴은 험상궂어 보이거나 어두운 이미지를 주기도 한다.

피부에 탄력이 줄고 주름이 늘어가는 것은 나이가 듦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지만, 남들보다 빠른 피부 노화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 많다.

얼굴의 주름과 탄력 저하, 볼 처짐 등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기능성 화장품, 경락마사지, 보톡스와 필러, 안면거상술 같은 의학적인 방법 등이 있으며, 개인 얼굴 피부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성 화장품과 경락마사지는 저렴한 비용으로 부분적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톡스와 필러는 시술 후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보다 효과적인 거상 효과는 물론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안면거상술은 처진 얼굴의 피부뿐만 아니라 얼굴의 연부 조직을 지지하는 층을 함께 당겨주는 방법이다. 볼 처짐, 팔자주름, 입가 주름 등 얼굴 전체에 리프팅을 원하거나 얼굴의 살이 처진 경우, 얼굴의 리프팅을 원하지만, 피부 탄력이 좋지 않은 경우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안면의 작은 주름부터 입가의 팔자 주름, 처진 볼살, 턱 선을 위로 당겨 올려주고, 늘어진 목 피부를 귀 뒤쪽을 당겨주기 때문에, 얼굴부터 목까지 전체적인 피부 탄력이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봉봉성형외과 김영은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개인의 피부 상태와 늘어짐의 정도, 주름의 형태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을 달리하고, 안면의 전체적 균형과 조화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피하 근막층을 포함한 여러 안면 신경들을 건들지 않도록 최소 절개로 안전하게 시행되어야 한다”라고 조언한다.

김영은 원장은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의를 통한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하며, 수술 후 흉터 및 부기 등 사후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