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학 폐쇄 사전 절차를 밟고 있는 교육부에 대해 서남대 구성원들의 반발이 본격화하고 있다. 

서남대 평교수협의회는 30일 '서남대 폐쇄 사전 절차 추진에 대한 우리의 입장'에서 "학교법인 서남학원(서남대학교) 설립자와 종전이사는 대학의 정상화를 위해 모든 것 을 양보하고 설립자로 길이 남을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구 재단 쪽에 모든 권리를 내려놓으라는 메시지다. 또 서남대 총장과 보직교수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간 서남대 재정기여자 선정 과정에서 미숙하고 무리하게 대처했을 뿐 아니라 교육부의 요구사항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는 것이다.

대신 임시이사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체제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서남대 사태가 악화된 것은 교육부 책임도 크다고 주장했다. 

평교수협의회는 "학교법인 서남학원은 2013년 9월부터 교육부가 선임·파견한 임시이사 체제하에서 운영되고 있어 사실상 교육부의 관리체제에 있었다"면서 "이에 대학 구성원은 국가기관을 신뢰하고 정상화 절차를 기다려왔는데 교육부는 서남대 폐쇄 절차 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교육부가 모든 책임을 구성원에게 전가시키면서 정상화를 지연시키고 대학을 폐쇄로 몰고 가려는 무책임한 행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평교수협의회는 "교육부가 서남대 정상화 계획을 변경하면서까지 서울시립대학교와 삼육학원의 정상화 계획이 미흡하다고 보완을 요구한 이유는 대학의 정상화 보다는 '2주기 대학 구조개혁평가'의 큰 틀을 이행하기 위해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숨겨있지 않는지 의심스럽다"고 의구심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서남대가 이 지경에 이른 것은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교육부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 교육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의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에 대해서도 "서남대가 폐교가 아닌 정상화를 최종목적으로 정책을 집행할 수 있도록 법과 원칙에 의한 합리적 대안을 찾고, 필요하다면 설립자와도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