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 모씨(32세)는 평소 자신의 두꺼운 종아리 살을 빼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해왔다. 하지만 그녀는 “날씬한 다리 라인을 만들기 위해 각종 운동과 식이조절을 병행했지만 종아리의 살이 좀처럼 빠지지 않아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종아리부분의 살은 한번 찌면 쉽게 빠지지 않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다리라인 연출을 방해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최근 날씬하고 건강미 다리 라인이 중요한 미의 기준 중 하나로 부상하면서 외모 콤플렉스의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두꺼운 종아리 살로 인한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바디보톡스 등의 의료시술이 대안으로 부상했다.

바디보톡스는 보툴리눔톡신(보톡스)을 이용해 근육의 크기를 줄이고 근육의 발달을 막는 시술이다. 근육으로 가는 신경 전달물질이 억제돼 근육이 마비되는 원리이며 주로 노출이 잦은 종아리나 승모근에 시술한다. 튀어나온 근육을 보톡스를 이용해 매끄러운 라인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시술은 발달된 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2~3주부터 근육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등라인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통증이 비교적 적어 부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고 시술 후 일상 복귀 또한 빠른 편이다.

하지만 시술 시 사용되는 보톡스에는 고용량의 보툴리늄톡신이 함유돼 부작용이나 내성 등이 발생할가능성이 있기 때문에시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히 수술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또한 보톡스 시술은 근육이 많을수록 큰 교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근육이 없는 지방질로만 이뤄진 체형에서는 근육 축소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시술 부위의 근육 크기와 두께, 성질에 따라 세심하게 바디 라인을 디자인하는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

바디보톡스는 시술 후 관리 또한 중요하다. 관리가 소홀할 경우 시술 부위가 붓거나 빨갛게 달아 올라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술 후에는 음주나 흡연은 삼가야 하며 고열의 자극을 피해야 한다.

메이크성형외과 이성준 원장은“바디보톡스는 무분별한 시술을 받을 경우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전용보톡스 정품을 사용하는지,수술 시 안심성형시스템이 운영이 되는지 등을 꼼꼼히확인한 후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또한 주사하는 위치와 주입량에 따라 시술 효과의 편차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보톡스 시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시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