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철(보령제약 듀카브 PM)

[라포르시안] 보령제약이 국산신약 ‘카나브 패밀리’ 라인업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카나브 패밀리는 단일제 ‘카나브’를 시작으로 이뇨복합제 ‘카나브플러스’, CCB복합제 ‘듀카브’, 스타틴복합제 ‘투베로’, 3제복합제 등으로 이어지는 제품 시리즈를 말한다.

현재까지는 스타틴복합제 투베로까지 출시된 상황이다. 보령제약은 카나브 패밀리 출시가 완료되면 국내에서만 매년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중 카나브 패밀리로는 세 번째로 지난 8월 국내 출시된 CCB복합제 듀카브는 ARB(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계열인 피마사르탄과 CCB(칼슘 채널 차단제) 계열인 암로디핀을 결합한 고정용량 복합제이다.

강준철 보령제약 듀카브 과장(PM)은 “보령제약하면 가장 먼저 떠오는 제품이 바로 카나브"라며 "하지만 이제부터는 보령제약하면 듀카브가 가장 먼저 생각날 수 있도록 시장에서 성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강 과장을 최근 보령제약 본사에서 만나 듀카브 국내 출시 1주년의 성과와 앞으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들어왔다.

- 지난해 8월 듀카브를 국내 출시한 지 1년 정도 지났다. 시장의 반응은 어떤가.

“지난 7월 기준으로 발매 후 누적 매출 약 60억원(유비스트 기준)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9~10월 중 월매출 10억원을 돌파하고 블록버스터 기준인 100억원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13년 이뇨복합제 ‘카나브플러스’ 이후 두 번째 복합제를 출시하게 됐다. 한 알에 두가지 성분을 담고 있어 환자의 순응도를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데.

“듀카브는 단일 항고혈압제로 혈압조절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해 개발됐고, 한 알에 두 가지 성분을 담고 있어 환자의 순응도 또한 개선한 제품이다. 듀카브는 두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공작(Duke) + ARB계열 황제 카나브'. 카나브 패밀리로써의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부여했고, 복합을 뜻하는 듀얼(Dual)과 ARB계열 황제 카나브를 조합해 CCB복합제에서도 황제의 자리에 오르겠다는 보령제약의 의지를 담았다.”

- 듀카브 개발을 위해 용량설정을 위한 임상 2상과 유효성·안전성 확증을 위한 임상 3상을 마무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카나브 암로디핀복합제 듀카브는 임상 2상에서 최대 34.5mmHg의 수축기 혈압 감소효과 및 89.4%의 우수한 반응률을 보였고, 현재 전국 100여개 종합병원에서 처방되고 있다. 또한 단일제로 혈압이 조절이 되지 않는 환자 대상 임상에서 단일제 대비 약 2.7배의 수축기혈압 강하효과 뿐 아니라, 혈압조절율도 약 50%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단일제 대비 유사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 카나브 단일제 출시 이후 현재까지 3개의 복합제가 출시됐다. 추가로 진행 중인 복합제 개발은. 

“보령제약은 최근 카나브와 또 다른 고혈압약 ‘암로디핀’, 고지혈증약 ‘로수바스타틴’을 결합한 3제 복합제 개발을 위한 임상 3상시험을 승인받았다. 3개의 약을 한 알로 만들어 한번에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약물이다. 지난 2015년 말에는 카나브와 고지혈증약 ‘아토르바스타틴’을 결합한 복합제의 임상시험에 착수했다.”

- 이른바 ‘카나브 패밀리’ 출시가 완료되면 국내에서 연간 2천억원 이상 매출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듀카브는 국내외 학술대회 및 수 많은 대규모 임상을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No.1 ARB 카나브와 CCB치료제로 오랜기간 인정받아 온 암로디핀이 조합된 제품이다. 앞으로 나오는 카나브 패밀리들도 각 계열에서 오랜기간 인정받아 온 성분들이 조합되어 시장성과를 넘어, 환자 복약순응도를 개선시키고, 의료진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것이다.”

 

- 아직까지 보령제약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치료제는 ‘카나브’다. 

“앞으로 보령제약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 듀카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고령화, 식습관 변화 등으로 인해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고혈압 위험성에 대한 인식 확대와 적극적인 혈압 관리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첫 걸음이다. 경쟁제품과 비교해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가 입증 된 듀카브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치료옵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 듀카브 발매 1주년을 맞아 스페셜 심포지엄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9월 10~11일 진행될 스페셜심포지엄에는 세계 심장학계 석학으로 인정받고 있는 뉴욕주립대 다운스테이트 메디컬 센터 소속 마이클 웨버교수가 방한해 고혈압 환자 관리에 대한 특별섹션을 진행 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고혈압 관리 최신트렌드가 공유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발표된 SPRINT 연구는 고혈압학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연구다. SPRINT 연구는 고혈압 환자의 목표 혈압을 평가한 가장 최근의 대규모 임상시험으로 혈압조절 목표로 ‘The lower, the better’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는 근거, 그것도 가장 높은 단계의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에 속하는 고혈압 환자들의 수축기혈압 120mmHg 미만을 목표로 치료한 결과, 140mmHg 미만 치료군과 비교해 주요 심혈관질환 발생율과 심혈관 원인 사망 및 모든 원인 사망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