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박준범 교수팀 연구결과

[라포르시안] 수면 부족이 건강에 해로운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필요이상 잠을 많이 자는 여성은 치주염(풍치)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면과 당뇨, 유방암, 심장질환 등 전신질환과의 연관성을 확인한 선행연구는 있으나, 치주질환과 상관관계 연구는 국내 처음이다.

서울성모병원 치주과 박준범 교수와 가톨릭의과대학 한경도, 미국 국립보건원 박용문 박사팀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19세 이상 1만 4,675명(여성 8,558명)을 대상으로 나이, 흡연, 음주, 칫솔질 빈도, 자가구강상태 평가, 체질량지수, 당뇨, 혈압 및 백혈구 수를 보정한 후 분석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은 수면시간이 길수록 치주염의 빈도가 높아졌다.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인 여성과 비교 시, 수면시간이 6-8시간의 경우 치주염이 발병할 확률비는 1.29배에 달했다.

수면시간이 9시간 이상일 경우 치주염이 발병할 확률비는 1.45배였다. 남성은 수면시간과 치주염의 상관관계가 없었다.

치주질환은 치아 주변의 잇몸, 치주인대, 치조골 등에 병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치아 주위 조직이 바람든 것처럼 붓고 피가 난다고 해서 '풍치'라고도 한다.

치주질환의 가장 좋은 치료 비결은 조기 발견이다. 염증이 심해지기 전에 치과를 방문해 상태에 따라 치석제거술(스케일링)이나 간단한 잇몸치료를 받으면 쉽게 좋아진다. 하지만 잇몸뼈까지 녹은 후 치아가 흔들리는 지경에 이르러서야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대부분이다.

박준범 교수는 “수면시간이 길다는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위치, 실업, 우울증 등 건강하지 않은 환경과 행동과 연관된 경우가 많아 치주염 위험도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여성은 생리주기, 임신, 폐경과 같은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신체변화가 수면 양식에 영향을 주면서 치주염과 상관관계를 보인 것”이라며 “치석은 칫솔질만으로는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최소 1년에 1~2회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전문적인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