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물혹은 난소나 자궁 등 여성의 생식기에 생기는 물혹 형태의 양성 종양이며 위치와 크기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암은 아니지만 여성의 몸에 작은 덩어리가 생긴 것을 의미하며 그 중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자궁의 근육이 뭉쳐져 발생하는 물혹이다.

근육세포에서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 가임기 여성에게 흔하게 발병되는 자궁근종은 아직까지 정확한 발생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예측되고 있다.

자궁근종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약물치료를 통해 경과를 지켜볼 수 있다. 하지만 이전보다 극심한 생리통, 하복통, 부정출혈, 빈혈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궁 안에 선근증이나 근종이 생길 경우 자궁형태의 변형이 일어나 유산 및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신의 자궁건강을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개원가에서는 자궁근종 치료 시 자궁 적출, 복부 절개 등의 수술적인 방법이 아닌 비침습적 치료법인 하이푸 시술이 시행되고 있다.

절개 없이 진행되는 하이푸 시술은 고강도 초음파를 통해 문제의 병변만을 정확하게 괴사시키는 치료법이다.

하이푸는 치료 이후에도 자궁을 보존할 수 있다. 따라서 임신과 자연분만에 해를 끼치지 않아 미혼이나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들이 고려해볼 수 있는 치료법이다.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은 “하이푸 시술은 하이푸 치료에 대해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게 맡겨야 높은 시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 원장은 하이푸 시술을 통한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 치료사례 수 1,800건(2017년 6월 기준)을 달성했다. 또한 3편 연속 SCI급 국제논문을 연속 등재 하는 등 하이푸를 통한 자궁질환 치료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