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드름, 사춘기여드름 후유증의 일종인 여드름흉터는 피부에 상처가 생긴 후 다시 차오르지 못하고 움푹 팬 요철을 말한다. 이미 피부에 자리한 여드름흉터는 일반 연고와 약물로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여드름흉터의 원인은 여드름이 생긴 이후 발생한 염증과 2차 감염으로 꼽힌다. 피부 재생과정 중 피부 안쪽에서 섬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엉겨 붙으면, 여드름 상처부위를 회복하지 못하고 피부재생이 멈춰 흉터로 변하게 된다. 색소침착과 다르고 피부가 패여 곰보 같은 형태를 띠기 때문에 외모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악영향을 미친다.

여드름흉터치료 방법으로 흔히 언급되는 프락셀제나는 레이저파장을 통해 국소 부위에 인위적으로 상처를 내 새살을 차오르게 하는 시술이다. 1550nm 단일파장을 투사하는 프락셀제나는 여드름흉터제거를 도울 수 있지만 기미, 잔주름, 모공축소 개선에는 한계를 보인다. 또 불법 재생팁을 이용하거나 건강한 피부 세포를 녹이는 위험성이 꾸준히 지적돼 왔다.

강남에 위치한 유클리닉 유현석 원장은 “프락셀듀얼은 기존 프락셀제나의 한계와 단점을 보완한 시술로서 여드름흉터치료 방법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며 “1550nm과 1927nm 두 가지 파장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여드름흉터와 패인흉터는 물론 기미, 잔주름, 검버섯 모공축소 개선부터 피부재생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드름흉터프락셀은 레이저시술 중에서도 강도가 강한 시술로 여드름흉터제거에 큰 효과를 보이는 반면 부작용의 위험도 크다. 프락셀듀얼의 경우 센서감지 방식을 통해 재생팁으로 인한 부작용을 원천 차단해 안전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유현석 원장은 프락셀듀얼과 에어서브시전, 흉터조각술을 결합한 에어프락셀의 등장으로 기존 흉터치료에 실패한 환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덧붙였다. 에어서브시전과 흉터조각술은 프락셀듀얼과 병행할 경우 여드름흉터치료에 시너지효과를 발휘한다.

흉터조각술은 넓고 깊게 패인 박스형 흉터와 날카롭게 찍힌 송곳형 흉터의 경계면을 부드럽게 다듬는 시술법이다. 흉터조각술을 통해 균일한 롤링형흉터로 변하게 되면 듀얼프락셀의 레이저파장을 사각지대 없이 투사 받을 수 있다.

여드름흉터 요인인 뭉친 섬유조직을 끊어주는 에어서브시전은 굵은 바늘을 밀어 넣는 일반 서브시전과 달리 가스를 이용한다. 가스주입으로 안쪽에서 당기고 있던 섬유조직이 소실되고 콜라겐이 그 자리를 채움으로써 흉터부위가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시술이다.

레이저 사각지대를 깎아내는 흉터조각술과 여드름 흉터요인인 피부조직을 제거하는 에어서브시전, 흉터제거에 특화된 프락셀듀얼이 결합한 에어프락셀은 선진 여드름흉터치료 방법으로 각광받는 중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