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중재시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세대 약물 방출 스텐트인 'Xience V' 스텐트(EES)와 'Endeavor Resolute' 스텐트(ZES-R)의 시술 후 예후를 비교한 최초의 대규모 코호트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관상동맥중재시술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져 스텐트(금속그물망)를 삽입하여 이를 넓혀주는 시술이다.

서울대병원 내과 김효수 교수 연구팀(박경우 교수, 이주명 전임의)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전국 41개 병원에서 시술 받은 5,054명 환자를 EES로 치료한 군(3,056명)과 ZES-R로 치료한 군(1,998명)으로 나눈 후 시술 후 1년 동안  예후를 비교한 결과, 1세대, 2세대 스텐트 두 군 모두 우수한 예후를 보였으며, 2세대 스텐트 양 군 사이에는 예후 차이가 없었다고 20일 밝혔다.

일년 동안에 사망/심근경색증/재시술 등 사건 발생율이 EES 치료군에서는 7.4%, ZES-R 치료군에서는 7.7%로 나타났다. 스텐트 시술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으로 알려진 스텐트 혈전증의 경우 EES 치료군에서는 0.6%,  ZES-R 치료군에서는 0.4%로 나타나 두 군 간에 치료 예후에 차이가 없었다.

Xience 스텐트와 Endeavor Resolute 스텐트는 1세대 스텐트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에 개발된 것인데, 스텐트 혈전증과 재협착을 줄이기 위해서 금속망 두께를 얇게 제조하였으며, 약물을 함유하는 폴리머 코팅을 개선시킨 2세대 약물 방출 스텐트이다.

그러나 이 두 스텐트가 실제 진료 현장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외국에서 이에 대한 임상시험이 2건 있었지만, 적은 규모이었으며, 고위험군 환자를 참여시키지 않는 등 실제 진료 현장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김효수 교수는 “현재 진료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개의 스텐트 사이에 우열이 있는지, 과연 치료한 환자들이 어느 정도 재발을 하는지라는 의문에 정확한 답을 모르는 답답한 상황이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스텐트 치료 후 경과를 보다 확실하게 설명해 줄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의 불안감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심혈관계 국제 최고 저널인 미국심장학회지(임팩트팩터 14.5점) 올 1월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