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을 위한 공모 결과, 조선대병원을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3개 권역(중부․영남․호남) 소재 종합병원 또는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 결과, 참여 신청한 3개 의료기관 중 신청을 철회한 1개 기관을 제외하고 2개 기관을 대상으로 선정평가위원회의 서면․발표평가(90%) 및 현장평가(10%)를 실시해 조선대병원을 최종 선정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015년 9월 마련한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과 지난달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에 따라 고위험 감염병 또는 원인 미상 질환에 국민이 안심하고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지정한 바 있다.

신종 감염병은 백신,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환자 격리로 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유일한 대응 방안이며, 특히 병원 내 감염을 통한 대규모 감염병 전파에 대비한 국가 재난 인프라 시설이 필수적이다.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은 신종 및 고위험 감염병환자 등의 진단·치료·검사 및 권역 내 공공·민간 감염병관리기관의 감염병 대응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위해 1병실 내 1병상을 기준으로 36개 이상의 음압격리병상(일반용 30개, 중환자용 6개)과 음압수술실 2개를 갖춰야 한다.

평시에는 음압격리병상의 20% 이상을 대기병상으로 두고, 감염병환자 발생 시 즉시 입원 및 의료인의 현장대응 훈련 용도로 활용한다.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선정된 조선대병원은 앞으로 약 298억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2020년까지 법정 시설기준 요건에 적합한 감염병 전문병동을 구축하고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인구분포, 생활권 범위 등을 고려할 때 전국적으로 3~5개소 정도의 권역 전문병원이 필요하다"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추가 선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