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백혈병치료제 ‘슈펙트(성분 라도티닙)’가 파킨슨병(PD) 치료에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6일 일양약품에 따르면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연구진이 슈펙트로 파킨슨 병 치료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전연구, 세포 동물실험을 1년 동안 진행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라도티닙은 파킨슨병 발병의 주요 인자인 ‘알파시누클레인 PFFs(α-synuclein Preformed Fibril)’로 유도된 파킨슨병 모델에서 신경세포에 활성화 된 ‘c-ABL kinase’의 활성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또한 라도티닙은 파킨슨병을 가진 환자의 조직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LB/LN like pathology’를 용량 의존적으로 감소시켜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를 보였다.

현재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는 증상완화 및 진행을 느리게 하는 뇌내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계열의 치료제만 사용하고 있어 근본적 치료 효과가 있는 약물은 없어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라도티닙이 세포수준 뿐 아니라 동물에서도 파킨슨병의 진행을 매우 효과적으로 억제함으로써 사람에서도 유망한 치료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 실험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이 분야에 대한 특허를 이미 출원한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