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아 여드름 치료에 나서는 10~20대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공부에서 한 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학생들이지만, 방학을 이용하면 비교적 여유롭고 확실하게 치료 받을 수 있어 만성적인 여드름 탈출에는 제격이다. 그런데 보다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체크해봐야 할 사항들이 있다.

피부과 전문의 여부 확인하기= 여드름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피부과의 치료영역이다. 그래서 여드름 치료 전에는 피부과 전문의 여부를 따져보는 게 필요하다. CU클린업피부과 노원점 류정호 원장은 “피부에 이해도가 높고 경험 많은 피부과 전문의일수록 혹 있을지 모를 부작용을 예측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피부과 전문의 자격증이 있는지, 병원 간판에 ‘피부과 의원’ 문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게 좋다. 또한 대한피부과의사회 홈페이지에서도 전문의 확인이 가능하다.

정확한 진단 받기= 여드름은 면포나 염증, 색소침착과 여드름자국, 흉터 동반여부 등에 따라 치료방향이 다양하게 나뉘어진다. 먼저, 전문의가 다각도로 환자를 진료한 뒤 여드름 종류,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과 횟수를 결정한다. 정확한 진단 하에 바른 치료가 이뤄지는 만큼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치료기간 고려해 일정 계획하기= 여드름은 한 번의 시술로는 쉽게 개선되기 힘들며 비교적 꾸준하고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보통 스킨케어는 1주 간격으로 1회, 시술은 2~3주 간격으로 3~5회 정도가 소요된다. 개인에 따라 치료기간과 횟수가 달라지므로 학원이나 개학기간에 맞춰 치료 일정을 미리 짜도록 한다.

여드름 치료방법 알아두기= 본격적인 여드름 치료 전에 자신이 받을 시술방법을 알아두면 막연한 두려움을 줄이고 치료를 받는데 도움이 된다.

류정호 원장은 “최근 여드름 치료법으로는 ‘스케일링’, ‘아크네 네오필’, ‘여드름진정관리’, ‘여드름특수관리’, ‘엑셀V 레이저’가 활발하게 이뤄진다”고 말했다.

‘스케일링’은 여러 종류의 필링제를 사용해 피부 각질층과 죽은 피부를 녹여내는 방법으로 여드름피부 개선, 안색정화에 효과적이다. ‘아크네 네오필’은 천연 추출물을 이용해 각질을 탈락시켜주고 동시에 모낭을 열어 피지 및 염증 감소를 도와준다. 이 두 시술은 ‘여드름진정관리’나 ‘특수관리’와 병행하면 효과가 더 상승한다.

고질적인 여드름으로 인해 붉고 거뭇한 자국이 있다면 ‘엑셀V 레이저’를 진행한다. 이는 532/1064nm(나노미터) 레이저 파장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적어 마취가 필요 없다. 여드름 자국, 홍조, 혈관확장 등 혈관질환과 안색정화에 효과적이며 흉터를 예방해준다. 또한 주근깨, 잡티 같은 색소질환과 주름, 탄력에 우수하다.

한창 외모에 관심 많은 학생들에게 여드름은 스트레스로 작용하기 쉽다. 여드름은 재발이 잦고 스스로 관리하기도 쉽지 않은 질환이어서 병원의 도움이 중요하다. 다만, 여드름은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충분히 치료해야 좋은 결과로 이어지므로 여름방학을 잘 활용하도록 하는게 필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