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라포in사이트
볼처짐 현상 나타날 수 있는 안면윤곽수술, 의료진 선택 신중해야

최근 둥근 얼굴형, 큰 눈, 높은 코, 도톰한 입술 등이 미의 기준으로 여겨짐에 따라 얼굴형 콤플렉스를 지닌 이들 사이에서 안면윤곽 수술 등 의료서비스가 콤플렉스 해소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형과 이미지를 바꾸어 주는 수술로써 얼굴 크기의 축소 효과는 물론 매끄럽고 부드러운 얼굴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러한 안면윤곽 수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흔히 걱정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안면윤곽수술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볼처짐'이다.

안면윤곽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무조건 볼 처짐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의료진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수술을 받았는지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는 부분이다.

볼 처짐은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그 중 수술 과정에서 과도한 뼈의 절제가 이뤄질 경우 볼처짐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수술로 인해 연부조직을 지지하는 뼈의 위치가 변하면서 주변 조직들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았거나 수술 후 관리에 소홀해질 경우 팔자 주름이 깊어지거나 턱밑으로 쳐진 부분이 생겨서 윤곽 라인이 울퉁불퉁해 보이거나 자칫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볼처짐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신경선, 뼈의 절제 위치 등을 정밀하게 분석한 후 개인의 연부조직, 피부 탄력도 등과도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야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과정에서도 조직 손상과 과도한 뼈 축소는 피해야 하며, 광대 수술의 경우 고정을 확실히 하고 상방으로 재배치해야 한다. 또한 주변 조직들이 쳐지지 않게 밀착시켜 고정되도록 밀착 리프팅 시술을 병행하는 것도 경과에 도움이 된다.

현대미학 정진욱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은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진행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으며 무조건 뼈를 많이 절제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기 때문에 처짐 현상과 얼굴 전체의 비율을 고려한 수술이 이뤄져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정 원장은 “따라서 환자의 얼굴 유형을 파악하고 맞춤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조필현 기자  chop23@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필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