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공식 취임..."포용적 복지국가 건설" 강조

[라포르시안]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취임식에서 "지난 50여 년이 복지제도를 만들고 체계를 정비하는 기간이었다면, 향후 50년은 복지와 경제가 국가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포용적 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건전한 시장경제와 튼튼한 사회 안전망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며 "그간의 선(先) 성장·후(後) 복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복지와 성장이 조화를 이루는 포용적 국가를 위한 큰 틀과 세부 전략 수립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 저출산 문제 해결, 돌봄과 의료비 부담 완화, 질병과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건강한 대한민국 등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아동수당을 도입하겠다"며 "국민연금이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는 든든한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기초연금을 통해 노후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지 않게 장애등급제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전 생애에 걸쳐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대폭 확충하겠다"며 "복지부가 저출산 대책의 주무부처로서 컨트롤타워를 공고히 해 전 부처가 함께,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 분야와 관련해서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박 장관은 "치매 국가책임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확대로 의료비와 간병비 부담을 완화하겠다"며 "생애 전 주기에 걸친 예방적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백신 개발 투자와 신종감염병 예방·대응을 위해 중앙과 지역 단위의 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