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가 날씬하더라도 각진 얼굴과 울통불통한 얼굴 윤곽으로 통통한 이미지를 주기 쉽다. 수 년 전까지만 해도 쌍꺼풀이 있는 또렷한 이목구비가 미인의 가장 첫번째 조건이었다면, 원래 이목구비가 얼마나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와 함께 볼륨있는 페이스라인이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이상적인 페이스라인을 만들기 위해 V라인리프팅, 실리프팅 등 다양한 시술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얼굴 옆라인을 판단하는 '리케츠라인' 키워드가 주목받고 있다. 1950년대 독일의 치아교정전문의인 로버트 리케츠가 얼굴 옆라인의 관점에서 찾아낸 가장 이상적인 라인으로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

리케츠 라인은 코끝에서 턱까지를 일직선으로 놓고 재었을 때, 그 선으로부터 윗입술은 4㎜, 아랫입술은 2㎜ 들어간 형태이다. '핑거 트랩 테스트'(Finger Trap Test)로 검지손가락을 세워 코끝과 턱 끝에 닿도록 일직선으로 놓고, 입술이 손가락에 닿지 않으면 리켓츠라인이 형성된 것으로 본다.

무턱이나 돌출입일 경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기력하거나 퉁명스러운 인상을 풍기기 쉽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적지 않은 장애가 되며 성격 또한 점차 소극적으로 변해 심한 경우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

대구 미즈슬림의원 전종호 원장은 "리케츠 라인을 위한 무턱 시술에 '쁘띠성형' 필러 시술을 더하면 성형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부담없이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 고한다.

필러는 크게 칼슘 필러와 히알루론산(HA) 필러가 있다. 칼슘 필러의 경우, HA필러에 비해 탄성과 점성이 높아 시술부위에 퍼지지 않고 모양이 견고하여, 환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 몸의 뼈를 구성하는 동일 성분인 칼슘성분이 체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효과를 유지하게 된다.

최근 대구 지역 피부과 의사를 대상으로 한 PETIT HELF 공개강연을 진행한 전종호 원장은 "옆얼굴 페이스라인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져 리케츠 라인을 위한 필러 시술 문의가 늘고 있으며, 리케츠 라인에 가까워지려면 턱이 중요한데, 갸름하고 짧은 턱보다 턱 끝에 약간 볼륨을 준 턱이 유리하다"고 강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