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세계적인 제약회사 노바티스가 곧 퇴임할 회장에게 '입막음'조로 최대 7천800만달러(약 846억원)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지자 주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노바티스는 오는 22일 퇴임하는 다니엘 바젤라 회장이 회사에 계속 조언을 하고 경쟁기업에 회사 정보를 주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런 거액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바젤라 회장이 경쟁기업에서 일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주는 돈이라고 전했다.

바젤라 회장은 앞서 발표한 성명에서 노바티스 이사회가 6년간 최대 7천800만 달러를 지급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내 지식과 노하우를 경쟁기업들에 공개하지 않는 것은 노바티스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 회사와 함께한 내 경험을 활용하는 것도 소중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사회가 공정한 시장 가치를 고려해 연간 지급액에 동의했다"면서 이를 자선활동에 기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액의 지급액은 경쟁금지 조항(noncompete agreement)을 조건으로 한 것이어서 실현 여부는 바젤라 회장에게 달렸다고 WSJ는 설명했다.

경쟁금지 조건은 퇴사한 사람이 기업 비밀과 정보를 유출하지 않도록 동종 업체에서 일하거나 사업을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노바티스는 1996년 스위스 시바-가이기와 산도스사 합병으로 생긴 회사로 바젤라 회장이 당시 합병을 지휘했다. 그는 14년간 최고경영자(CEO)로 일했으며 지난 1999년 회장에 올랐다.

노바티스 주주들은 이런 계획에 '분노'를 표시했다.

주주 모임 '액타레스' 대표인 로비 초프는 "우리는 이 계획에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회사 취지를 받아들인다 해도 금액이 완전히 상식을 벗어났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건 외에도 1천340만달러(약 145억원)에 달하는 바젤라 회장의 연봉이 이미 주주들로부터 반발을 샀다고 전했다.

스위스에선 내달 3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과도한 급여와 상여금을 받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겨냥한 주민발의 법안에 대한 국민투표가 실시된다.

이 때문에 노바티스의 고액 지급 계획은 더욱 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법안은 임원들의 임금을 주주가 결정하고 규정을 어기면 형사 고발이 가능하며 징역형까지 내릴 수 있는 조항을 담았다.

법안은 최근 한 설문조사에서 57%의 지지를 얻었지만, 재계는 기업 경쟁력을 약화한다며 반대했다.

스위스 정부는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주민발의 법안보다 완화된 급여제한 법안을 마련해 뒀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