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이목구비 중에서도 코의 모양은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만큼 큰 이미지 변화를 원하는 경우 코성형을 선호한다.

이때, 코의 높이나 모양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인 이목구비가 또렷해지고 이전보다 훨씬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성형을 고민하는 대부분이 파격적인 비용의 이벤트만을 보고 병원을 선택하기 쉬운데, 특히 코성형은 보형물을 사용하는 까다로운 수술 중 하나로 비용에 치중해 병원을 선택한다면 재수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실제로 보형물이 휘거나 피부에 비치는 경우, 피부 구축으로 인해 코가 들리는 등의 문제로 코 재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경우도 부쩍 많아졌다.

강남역 유노성형외과 임영민 원장은 “낮은 코, 휜 코, 주먹코, 매부리코 등 코의 모양과 상태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며 보형물과 자가연골 사용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현재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고 강조했다.

코 성형은 일반적으로 보형물 및 자가연골을 이용해 이뤄지기에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할 경우 쉽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얼굴 전체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너무 높거나 낮은 코 역시 이러한 이유가 원인으로 코 성형을 고려 중이라면 코재수술 비용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환자 개개인에 따라 맞춤 성형을 지향하는 코재수술 잘하는 병원을 우선으로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임영민 원장은 “무엇보다 이미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병원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면서 “코재수술의 경우 1차 수술 후 미적 또는 기능적인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실제 기존 코 구조물의 훼손은 물론 흉터 구축과 염증 변화 등을 면밀히 살펴본 후, 이에 따른 실패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므로 일반적인 코성형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코재수술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코성형과 더불어 코재수술을 중점으로 하는 곳인지, 3D CT 장비를 이용해 보다 입체적이고 정밀한 분석으로 적절한 수술계획을 세우는지 꼼꼼히 살펴 봐야 한다.

임 원장은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코재수술을 위해서는 섣불리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 금물로 해당 병원의 안전시스템과 장비, 의료진의 노하우를 꼼꼼히 체크해 수술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우선으로 찾아야 한다"며 "무조건 인터넷 정보에만 의지하기 보다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한 상담 및 진단 후 구체적인 수술 계획을 세울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