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고르지 못한 덧니, 또는 돌출 입과 같이 위턱과 아래턱의 교합이 맞지 않아 생기는 것을 부정교합이라고 한다. 이럴 경우 발음이 새거나 음식물 섭취 시 불편함을 주는 등 구강건강도 해칠 뿐 아니라 미적으로도 자신감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특히 돌출 입은 코 끝이나 턱 끝보다 입이 더 튀어나온 상태로 보통 치아는 가지런하지만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걸 말한다. 다른 경우로는 턱뼈는 정상이고 치아만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도 있고, 둘 다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덧니는 치아와 턱뼈 크기의 부조화로 턱뼈 크기는 작아지는 반면에 치아의 크기가 변화가 없어 공간 부족으로 생기는 현상으로 치아 건강상 덧니 주변 치아 사이의 관리가 힘들어 충치 발생률을 높이고, 치석 발생률도 높아 잇몸병 발병위험이 크다.

따라서 치아교정을 통해 구강조직과 근육 등도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균형 잡힌 심미적 얼굴 모습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교합 치아교정은 개개인의 골격, 구강, 턱관절 등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치료시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치아 문제인지 턱의 문제인지를 판단한 후 진행해야 하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 본인에게 알맞은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기별로 교정에 걸리는 시간도 달라질 수 있고 개인차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성공적인 인천치아교정을위해서 의료진의 경력이나 치아교정 방법, 최신장비의 유무,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의료진 등을 사전에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이 좋다.

인천 논현동 연세위드치과 교정과 전문의 안지수 원장은 “치아교정은 개인별 차이가 있는 만큼 정밀한 검사와 교정 후 관리까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해야 하며 무턱대고 치아교정을 하기 보다는 얼굴뼈와 치아구조를 잘 이해하는 교정과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부정교합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 전했다.

안 원장은 "교정치료 전 발생했던 잇몸질환과 충치에 대한 관리 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해주는 곳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