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얼굴형이 대표적인 미의 조건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돌출된 광대, 각진 턱으로 콤플렉스가 있던 분들이 얼굴라인과 이미지개선을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 후 드물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으로 경험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술 후 관리가 잘 안돼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현대미학성형외과 정진욱 원장으로부터 안면윤곽수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안면윤곽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A.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절제하고 이동시키는 수술인 만큼 정밀한 검사와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환자 1:1 맞춤성형으로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 및 미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 모두 고려한 병원 및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다. 안면윤곽수술 후에 관리가 소홀하면 붓기가 오래가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술 후 관리도 중요하다.

Q. 기억해야 할 입안 상처 관리방법은?

A. 상처 완화 및 염증 예방을 위해 입안을 가글액으로 헹궈주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윤곽수술 후 2주까지는 가글을 시행하는데 입안에 압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가글액을 머금었다가 흘려 내리게 하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식사 후 맑은 물을 많이 마시고 가글을 자주 하면 입안의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양치질은 수술 후 1주일이 지나면 가능하며 어린이 칫솔 같이 칫솔모가 작을 것을 쓰고 수술 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시행한다.

Q. 붓기 빼는데 도움을 주는 관리방법이 있다면?

A. 붓기와 멍은 안면윤곽수술 후 5일째부터 서서히 빠지고 3주정도 안에 가라 앉는데 수술 후 누워있을 때도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고 하루 한 시간 정도 일어서서 걷는 것이 붓기 감소에 도움을 준다. 수술 후 얼굴이 붓는 4일 가량은 얼음찜질을 시행하고 4일 이후에는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도와 붓기를 가라 앉히도록 한다. 수술 후 얼굴을 당겨주는 땡기미는 장시간 강한 압력으로 착용하기보다는 얼굴이 살짝 조여주는 느낌이 드는 정도로 여러 번 쉬어가면서 착용을 하면 피부 손상이나 혈액 순환에도 지장이 없고 부기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Q. 수술 후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A. 안면윤곽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부드러운 유동식 위주의 식사가 좋으며 수술부위가 자리잡을 때 까지는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을 권한다. 또한 안면윤곽수술 후 드물게 수술부위의 감각이 둔하고 찌릿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회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며 6개월 정도 이내에 회복된다.

Q. 안면윤곽수술을 고민중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A. 수술도 중요하지만 바쁜 현대 사회에서 계획된 시일 내에 일상생활로 돌아가도록 회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면윤곽수술 후 관리를 잘 못하면 붓기가 오래가거나 얼굴라인이 울퉁불퉁해지고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 기본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다. 환자 스스로 이를 잘 지키지 못하면 치료 기간이 늘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해당 병원이 안면윤곽수술 후 체계적인 관리와 붓기를 완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회복 및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또한 안면윤곽수술 진행 시 박리 및 출혈을 줄이는 등 의료진의 수술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안면윤곽수술의 결과 및 회복기간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의료진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