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약계·병원
치위협, ‘치과위생사 의료인화’100만인 서명운동 전개

[라포르시안]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는 13일 온라인 서명운동 사이트(http://kdha.or.kr/signature)를 열고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에 관한 의료법 개정을 위해서 100만 대국민 서명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재 치과 분야의 경우 치과의사는 의료법상 의료인으로, 치과위생사는 의료기사법에 의한 의료기사로 분류된다. 

치위협은 "이 같은 제도적 문제는 치과위생사 업무와 역할의 정체성에 혼란을 가져오고 치과위생사들의 심리적 박탈과 업무 만족도 저하를 초래하면서 대국민 치과의료의 질적 저하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100만인 서명운동에서 치과위생사는 물론 일반 국민들을 상대로 ‘치과위생사 의료인화’에 대한 당위성과 기대효과 등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치위협은 “치과위생사를 의료인으로 하는 의료법 개정은 궁극적으로 국민 구강건강 증진과 환자의 안전을 위한 것이며, 이를 중심으로 치과위생사 회원을 비롯한 국민들과 소통하며 서명을 통해 지지를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디.

서명운동 참여는 온라인 서명사이트에 접속해 성명과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지역,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여부를 기입한 후 ‘서명하기’ 버튼만 클릭하면 된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6
전체보기
  • jh 2017-07-15 23:47:05

    의료기사정의를 보시면 의사나 치과의사 '지도하'에 라는 말이 붙어있어요. 실제로 임상에서 지도하가아닌 스케일링이나 초진 또는 법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레진등.. 의사의 감독하에 이루어 지지 않는것들이 많죠 하지만 행해지고있는 현실이죠 법적으로 규제되고 치과의사 지도하 라는 명목으로 치과위생사분들은 일하는만큼의 대가(정해진 업무영역 외에 치과의사 지도하가아닌 업무를 다수행함에도) 또한 받지못하고있죠 왜 이 의료인화를 치과의사분들이 반대할까요 인건비가 올라갈거를 염두한것아닐까요? 왜냐? 심지어 간호조무사들을 대신채용하는 경우도 허다하므로   삭제

    • 치위생 2017-07-15 18:22:13

      치과위생사 인식이 이런데 애초에 의료인 바라지도 않고 그냥 의료기사 처우개선이 절실하다..   삭제

      • 2017-07-15 16:49:44

        의료인으로 분류되는 간호사들도 처우개선이 안되서 맨날 간호사 부족하다고 난리에요. 반대로 의료인은 아니지만 약사들은 의사들이랑 비슷한 대우, 비슷한 정치권력을 행사합니다.
        의료인 = 좋은 대우받는 직군이 아님.
        의료인 = 응급상황에서 생명구조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직군. 인 것.
        처우개선에 대한 요구는 직종분류 요구랑 별개로 다뤄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 의료인 2017-07-15 16:48:11

          즉, 우리나라에서 의료인은 5종류이며, 그 배출인원과 임무는 대략 다음과 같다.

          의사 (연간 3,000여명) - 의료와 보건지도
          치과의사 (연간 750여명) - 치과 의료와 구강 보건지도
          한의사 (연간 800여명) - 한방 의료와 한방 보건지도
          조산사 (연간 15명) - 조산(助産)과 임부(姙婦)·해산부(解産婦)·산욕부(産褥婦) 및 신생아에 대한 보건과 양호지도. 간호사만이 딸 수 있는 자격이다.
          간호사 (연간 12,000여명) - 간호(Nursing / Care), 진료보조, 보건활동,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간병인 지도   삭제

          • 아니 2017-07-15 16:30:37

            의료인화 한다고해서 조무사들이랑 구분되어질수있는문제가아니에요.. 간호사도 의료인이죠. 근데 지금 로컬병원에 간호조무사들이 간호사행세 여전히하고돌아다니는데 의료인화한다고과연달라질까요? 명찰의무화까지했는데도 바뀌는건없어요~ 그러니 의사,한의사,치과의사,간호사,조산사와 같은계열에 올라가는것은 좀 아닌것같고요 시행령개정을해서 문제의근본을 변화시키려는노력이 더맞지않을까요?   삭제

            • 응급구조사 2017-07-15 16:23:46

              우리부터 의료인시켜주세요 뭔치위생사가 의료인;   삭제

              • ㅋㅋ 2017-07-15 16:19:29

                치위협댓글보니 "이거되면 좋은거야? 하자" "의료인 뭔가멋있네 서명하자" 라는 댓글보고 들어왔습니다.
                의료인은 그냥 단순히 자존심이걸린 명칭의문제가아닙니다; 의료인이 될수있다는 근거 쓰신거도 봤는데 그게의료인이될수있다는 자격에 왜미치는건지도 납득이안가고요. 더군다나 다른 의료기사들도 다 의료인 시켜달라고할텐데 이문제는어떻게하실건지 대안과 방법들 모두 다 생각해주시기바랍니다 현실적으로 말이안되는문제같네요..   삭제

                • 의료인 2017-07-15 16:14:47

                  치과위생사 선생님들이 물론 예민하고 발끈하실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이듭니다.
                  하지만 의기법에서 치과위생사를 치과의사 지도하에 진료보조가 가능한 인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만큼, 시행령과 상충되는 부분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뒤따를수밖에 없는 의료법개정보다 "시행령개정"으로 해결하는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경우 의사,한의사,치과의사 등 다른 의료인의 진료업무를 보조할수있는 포괄진료 개념이 내포되어있지만 치과위생사의 경우에는 치과의사 외 다른 의료진에 업무를 포괄적으로 진료업무를 보조할수 없어 의료인에 속할수 없습니다   삭제

                  • 이승윤 2017-07-15 14:03:23

                    동의 합니다   삭제

                    • 김미선 2017-07-15 14:02:17

                      동의합니당   삭제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