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수요 대응 정책개발·제안

[라포르시안]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4차산업혁명 의료기기특별위원회'를 발족하고 지난 12일 첫 회의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4차산업혁명 의료기기특위는 오는 8월경 출범 예정인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정책적 보조를 함께하고 의료기기산업계에서 요구하는 4차산업혁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됐다.

의료기기특위는 4차산업혁명 관련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환자중심 및 가치 기반의 의료기기개발을 활성화하고, 의료기기산업의 육성·성장을 도모해 국가 기간산업으로 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추진 방향으로 ▲의료기기분야의 4차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플랫폼 구축 ▲신정부 4차 산업혁명 수요에 대응하는 정책개발·제안 및 일자리 창출 ▲급변하는 의료기술 대응 인허가 및 보험제도 정비 및 혁신 추진 ▲환자중심 융복합기술 기반 의료기기 서비스의 질적·양적 확대 등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업계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위 산하에 3D프린팅, 로봇, 스마트헬스, 빅데이터 등 4개 의료기기분과를 구성했다. 필요에 따라 새로운 분과위원회도 설치할 예정이다.

3D 프린팅 분과위는 3D프린팅 환자맞춤형 의료기기의 신속한 임상 적용을 위한 제도개선과 국내 3D프린팅 기술의 국제표준화 선점을, 로봇 의료기기 분과위는 다양한 로봇 의료기기에 대한 분류체계 마련과 국제표준화에 대응하는 의료기기 허가·심사체계 정비 및 가이드라인 마련을 논의한다.

스마트헬스 의료기기 분과위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웨어러블(Wearable) 및 모바일 헬스(Mobile Health) 등의 의료기기를 활용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질적 제도 마련 및 적정 보상체계 수립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빅데이터 의료기기 분과위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한 가치기반 의료서비스 활용 방안, 빅데이터의 공유·개방 및 데이터 사용 규제와의 사회적 갈등 해결방안 마련을 논의한다.

유병재 4차산업혁명 의료기기특위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을 이루는 기술적 융합과 변화로 전통적인 의료기기의 경계가 확장될 것으로 예측 된다”며 “IT, 데이터분석 기업까지 헬스케어 영역으로 진입하는 등 의료기기산업계는 획기적인 발전 가능성이 커진 만큼 정부와 함께 미래성장동력산업을 실현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황휘 협회장은 “의료기기 산업계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한 발 앞서 특위를 발족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로, 세계 속에서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만들어 직접 챙기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에서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달 20일 대통령 직속의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오는 8월 출범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