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큰 가슴을 가진 여성들에게 여름은 그리 달가운 계절이 아니다. 노출이 많아 상체를 드러내기가 부담스럽고 가리기가 힘들어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이기 때문이다.

가슴확대수술을 많이 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런 문제로 고민하는 언뜻 보면 이해하기 힘들지만 가슴이 큰 여성이 겪는 고통은 생각보다 훨씬 크다. 너무 큰 가슴으로 인해 주변의 시선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자신감마저 상실하여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무거운 가슴으로 인해 어깨나 허리가 항상 결리는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을 동시에 수반한다.

거대유방증의 경우 개인의 노력만으로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통해 지방을 줄일 수는 있으나 유선조직으로 이루어진 유방의 크기를 줄일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적인 대안은 가슴축소술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가슴축소술은 절개 부위에 따라 수직절개법, 유륜절개법, 오자절개법, 지방흡입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수직절개법은 가슴 크기의 정도와 관계없이 대부분의 가슴에 적당한 방법으로 유륜을 절개한 뒤 수직으로 4~5츠 정도를 절개하여 유방조직을 제거한다.

유륜절개법은 가슴의 크기나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 적합한 방법으로 만일 심하게 큰 가슴을 축소할 경우 유륜에 흉터 자국이 남고 축소할 수 있는 양이 제한적일 수 있다.

오자절개법은 유륜 주위와 그 아래로 ‘오’자 형으로 절개하는 방법으로 유방의 크기나 처짐이 심한 경우 적합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지방흡입법은 가슴에 지방이 많은 경우 지방을 흡입하여 가슴 크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처짐 현상이 없고 탄력이 좋은 지방형 유방에 효과적이다.

아이린 성형외과의 김지연 원장은 “ 가슴축소술은 유방의 사이즈와 처진 형태, 흉곽, 키 그리고 피부에 따라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과도하게 유선조직을 제거하다 보면 유륜 조직의 혈관 공급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전 철저한 검사와 진단을 바탕으로 시행해야 된다.” 고 전했다.

가슴축소술은 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그만큼 충분한 지식과 수술 경험을 갖춘 전문의를 선택해야 하며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진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