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복재단 송민수 박사 등 연구팀과 제약사 관계자들이 새로운 신장암 치료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첨복재단 송민수 박사 등 연구팀과 제약사 관계자들이 새로운 신장암 치료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라포르시안] 국내 연구팀이 혁신적인 신장암 치료제 후보물질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신장암 치료제는 신장암 세포 자체를 타깃으로 하지 못했지만, 이번에 개발된 새로운 치료제는 암세포를 직접 파괴한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재태)은 지난 5~7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린 '인터비즈 바이오 파트너링 & 투자포럼 2017'에 참석해 새로 개발한 신장암 치료제 후보물질 'TG2'를 소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신장암 치료제는 첨복재단 신약센터 송민수 박사팀과 국립암센터 김수열 박사팀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첨복재단에 따르면 기존 신장암 치료제는 대부분 키나아제(kinase, 인산화 효소) 저해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구토, 탈모, 설사 등과 더불어 생존율 향상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반면 이번에 개발한 TG2는 신장암 세포만 타깃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은게 장점이다.

첨복재단은 "향후 제품으로 개발된다면 신장암 세포를 타깃으로 하는 세계 최초 혁신 신약이 된다"며 "이 때문에 투자포럼에 참여한 국내외 유수 제약사들도 큰 관심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 기술이 사업화에 성공한다면 세계적 혁신 신약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다국적제약사인 MSD,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국내 제약사인 한미약품, 유한양행, CJ헬스케어, 광동제약, 동화약품 등 18개 기업이 기술협의를 신청했다.

한편 현재 4기 신장암은 생존율이 8%에 불과하다. 세계적으로 연간 27만명이 신장암으로 진단되고, 그 가운데 11만명이 사망한다. 

우리나라도 남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2%로 10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장암 치료제 시장은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17% 정도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20년에는 40억달러(5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