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인사청문회 앞두고 문제제기...의료계 "복지 쪽 편향돼 의료분야 소외될까 우려"

[라포르시안]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18일로 예정된 가운데 야당이 본격적인 인사검증에 들어갔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국민의당 최도자 의원은 7일 "박능후(사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보건사회연구원 재직 중 특혜를 받은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보사연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던 1992년 8월 미국 버클리대 사회복지학 박사 과정에 입학해 1년간 연수비까지 지원받았다. 

그러나 박 후보는 학위취득 목적 휴직 인정 기간(최대 5년)을 넘겨 1998년 5월에야 학위를 취득했다. 

보사연은 이에 1997년 8월 25일 박 후보자를 직권 면직 처리했으나, 직권면적 9개월 만에 보사연에 재취업에 성공해 연구조정실장, 사회보장연구실장 등 요직을 맡으면서 승승장구했다는 것이다. 

최도자 의원은 "박 후보자의 직권면직 3개월여 뒤인 1997년 12월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로 대규모 실업 사태를 맞이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버클리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보사연에 재취업했다"면서 "외환위기로 온 국민이 힘들던 시기에 국책연구기관에서 직권면직된 자가 어떻게 재취업했는지 의문이 든다. 박 후보자는 보사연 재직 당시 특혜 의혹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야 간사는 박능후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18일 열기로 합의했다. 복지위는 12일 전체회의를 열어 인사청문 계획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최 의원의 의혹 제기는 박 후보자 지명 닷새 만에 야당에서 처음 나온 것으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18일로 예고되자 마자 포문을 연 것이다. 

이에 따라 박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인사검증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야당은 아직 박 후보자를 공격할 마땅한 카드를 찾지 못한 눈치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다소 의외의 인사라서 아직 만족스러운 카드를 찾지 못했다. 게다가 복지부는 여야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부서가 아니다 보니 의원들의 관심도 적다"면서 "지금의 분위기라면 비교적 순탄한 청문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의료계는 문재인 정부 첫 복지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능후 후보자에 대해 경계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사실 의료계는 김용익 전 의원이 최상의 카드였다. 현 의료체계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해법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김 전 의원이 검증 과정에서 낙마하고 복지 쪽 전문가인 박능후 후보가 지명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이 복지 쪽에 편향되면서 의료가 소외되는 것은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