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스마일신경외과 장태식 대표원장. 사진제공: 압구정 스마일신경외과
압구정 스마일신경외과 장태식 대표원장. 사진제공: 압구정 스마일신경외과

근육불균형은 상대적 근육 그룹의 근력이나 유연성의 차이, 즉 특정한 유형의 근육들 사이에서 균형이 약해진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근육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면 관절의 손상을 유발해 기능장애로 이어지게 되며, 조직파괴 및 해당부위에 통증과 염증이 심해져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

똑같은 자세를 지속적으로 반복할 때나 신체 좌, 우 중에서 편한 한 곳의 근육만 반복해서 주로 사용하는 경우 등 근육을 쓰는 자세와 습관에 따라 일부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면서 근육의 길이 및 형태가 달라진다. 이 경우 특정한 근육은 수축되는 방면, 다른 근육은 길어지고 약해지기 쉽다. 이로 인해 관절의 생화학적 특성이 바뀌면서 관절이 퇴화하게 된다.

또한 근육불균형의 경우, 다양한 근육통은 물론, 신체가 균형을 잃고 흐트러진 신체불균형이 동반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신체불균형으로 인해 척추측만증이나 골반 비대칭, 거북목 증상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근육불균형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정확한 원인 없이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요추와 천장관절, 골반, 고관절 등 지속적인 관절 통증을 동반한 퇴화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곳까지 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정확한 원인 없이 목이나 허리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근육불균형을 의심해보고 가까운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근육불균형의 치료는 근육의 길이 및 신체 불균형으로 인한 골격 구조의 틀어짐 등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근육이 길거나 짧아져 있는 부분을 교정하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이 때 자세검사와 보행검사를 통해 통증 유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도수치료나 운동치료로 근육의 조절 능력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진행한다.

특히 도수 교정치료는 근육의 유착을 제거하고 근육이나 근막을 이완해주는 치료로 통증 개선과 틀어진 신체균형까지 되돌려 줄 수 있어 일시적인 통증완화가 아닌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해 정상자세 회복으로 인한 만성통증 감소는 물론 CORE 근육의 활성화로 허리통증 예방도 가능하다.

압구정 스마일신경외과 장태식 대표원장은 “원인 없이 목이나 허리 등 근육 만성통증은 근육불균형을 비롯해 다양한 원인과 다른 병변이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며, 이후 통증 원인파악 및 환자 상태와 그 상황에 맞는 적합한 치료법으로 치료해야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