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SK케미칼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

SK케미칼은 21일 이사회를 열고 SK케미칼 홀딩스(가칭)와 SK케미칼 사업회사(가칭)로 조직을 분할하는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사회의 승인에 따라 SK케미칼은 오는 10월 27일 주주총회를 거쳐 12월 1일자로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하게 된다. 지난 1969년 회사 설립 이후 48년 만에 지주회사로 전환하게 된 것이다.

SK케미칼이 인적 분할을 통해 기존 존속법인은 지주회사(SK케미칼 홀딩스)로 전환하고, 사업회사는 신설회사(SK케미칼 사업회사)로 설립한다.

이에 따라 SK케미칼 홀딩스는 자회사 관리와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하고, SK케미칼 사업회사는 기존의 화학사업과 제약사업의 경영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주력한다.

지주회사 전환은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사업포트폴리오 개선과 고부가 신규사업의 성과가 가시화 됨에 따라 각 사업회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투자와 사업기능을 분리해 기업 경영의 투명성 강화와 책임경영 확대를 통해 주주가치를 증대하겠다는 의도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각 사업회사들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사업회사는 코폴리에스터, 바이오에너지 등의 고부가 화학소재와 프리미엄 백신 중심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 사업회사는 향후 화학사업과 제약사업의 분할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