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위’ 설치 등 현안 어떻게 풀지 이목 집중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지난 3월 16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지난 3월 16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오는 9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원 회장은 지난 3월 2일 이경호 전 회장에 이어 제21대 제약바이오협회장에 취임했다.

취임 후 첫 일성이 ‘변화’를 강조했듯이, 원 회장은 소통행보에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새 리더십 검증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제약업계의 중론이다.

원 회장은 취임식 후 다음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장장 8시간 동안 ‘마라톤 업무보고’를 받았다. 과거 제약협회장들이 취임 이후 단계적으로 업무 보고를 받은 것과는 비교되는 대목이다.

취임 후 전직 회장을 포함해 제약계 원료 및 제약 오너들과 잇따라 제약 정책 현안을 둘러싼 면담도 진행했다. 원 회장은 지난 4월 26일 제약바이오협회·홍보전문위원회가 주최하는 출입기자단 워크숍에도 참석해 적극적인 소통행보를 보였다.

제약업계는 원희목 신임 회장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두 번의 대한약사회 회장과 새누리당 국회의원(비례대표), 그리고 공공기관장 등을 지내면서 쌓은 인적네트워크와 다방면의 경험을 활용해 협회의 위상을 강화해 달라는 것이다.

현재 제약업계의 최대 사안은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위원회’ 설치 문제다. 제약바이오협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정책안을 청와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회장은 취임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위원회 설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제약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R&D 투자지원 규모를 더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정부의 R&D 투자지원 규모를 현재의 민간 투자 8% 수준에서 선진국의 최소 투자 수준인 20%대로 확대하고, 개량신약 바이오시밀러 임상연구 등의 지출비용을 국가 신성장동력기술에 포함해 세제혜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의 현안은 바로 ‘윤리경영’ 정착이다. 최근 영업대행사(CSO)들의 불법 리베이트 영업행위가 ‘도를 넘었다’는 평가가 나온면서 새로운 숙제로 떠올랐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5일 보도자료를 통해 “협회 이사장단회의에서 제약산업의 준법, 윤리경영을 훼손시키는 CSO의 리베이트 행위에 대해 강력한 자정노력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협회가 이러한 강력한 자정노력을 전개키로 결의한 것은 CSO의 리베이트 행위가 윤리경영 확산 기류에 찬물을 끼얹고, 제약산업 육성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 제약사 CEO는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위원회 설치 문제를 놓고 원 회장이 어떤 수완을 발휘할지 주목된다”며 “원 회장이 특유의 추진력으로 제약업계에 윤리경영이라는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을지도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