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서남대 정상화 관련 간담회 가져…의대 이외 중장기 발전 계획 보완 요구

[라포르시안] 교육부가 최근 서남대 정상화 계획서를 낸 서울시립대와 삼육대, 서남대 구재단 관계자들을 불러모은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쏠리고 있다.  

28일 서남대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2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회의실에서 서남대 정상화 관련 관계자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교육부 관계자를 비롯해 삼육대 총장 등 삼육대 및 서울시립대 관계자, 종전재단 설립자 등 20여 가까이 참석했다. 

교육부가 이 자리를 마련한 이유는 오는 29일 열리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회의에서 서남대 정상화 계획서를 상정하지 못한 이유와 향후 정상화 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교육부는 사분위에 정상화 계획서를 상정하지 못한 이유로 각 대학에서 제출한 ▲재정보전 금액(감사처분금액 333억원) ▲재원 확보 방안 ▲종전이사 동의 여부 ▲상시컨설팅 결과 반영 여부(임금체불 해소방안, 의과대학 외 타과에 대한 중장기 발전 및 특성화 계획)  ▲서남대 구성원 의견수렴 여부 등에 대한 보완 서류가 완전치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3개 기관에 각각 통보하고, 앞으로 2주 안에 정상화계획서를 자문 받아 그 결과를 통보해 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보완한 정상화 계획서는 6월 26일 열리는 사분위에 상정할 예정이다. 

교육부가 다음달까지는 서남대 인수자를 결정하겠다는 의지를 확실하게 드러낸 셈이다.

서울시립대와 삼육대도 이 자리에서 서남대 인수와 관련한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서울시립대 쪽은 서남대 아산 캠퍼스에는 관심이 없고 의과대학이 있는 남원캠퍼스만 정상화 할 계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삼육대 역시 의과대학이 있는 남원캠퍼스만 정상화할 계획이며, 정상화 추진과 관련한 자금은 현금으로 준비돼 있다고 설명했다. 

삼육대는 이 자리에서 서울시립대를 향해  "공립인 서울시립대가 사립인 서남대를 인수하는 게 정당하냐"고 질문공세를 퍼붓는 등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서남대 구 재단 측은 현재 서남대가 많은 임금이 적체되어 파산 직전에 있다며 교직원과 가족들의 생존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조속히 정상화 계획을 상정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했다. 

구 재단은 이 과정에서 서남대 관련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 법원에 파산 신청을 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러나 교육부는 구 재단 측의 파산 신청 입장에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