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국·사립대병원 등과 노사 실무책임자회의 개최…문 대통령 초대해 토론회 개최

지난 5월 24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개최된 보건의료산업 노사 행정실무책임자회의 모습,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지난 5월 24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개최된 보건의료산업 노사 행정실무책임자회의 모습,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라포르시안] 보건의료산업 노사가 일자리 확충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전국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4일 국·사립대병원, 지방의료원, 민간중소, 특수목적공공병원, 특수병원 등 노사 담당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 행정실무책임자회의’를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보건의료산업 노사는 이날 회의에서는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보건의료인력 문제의 해결, 안전업무의 외주화 및 비정규직 문제 등을 포함해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 의료대개혁 과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보건의료산업 노사는 오는 31일 1차 노사공동 토론회 및 정책협의 개최에 이어 6월 14일에는 2차 노사공동토론회 및 2017 산별중앙교섭 상견례를 연이어 개최하고 보건의료분야 일자리혁명·의료혁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1차 토론회에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2차 토론회에는 문재인 대통령(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각각 초빙할 예정이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7일 열린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노사정 일자리 대타협을 통한 보건의료분야 50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결의했다.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확충을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 의료이용체계 전면 개편, 보건의료인력지원법 등 법제도 개선 등의 추진 방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특히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재원마련과 관련해 ▲국가일자리 추경 예산 및 보건 예산 확대 ▲건강보험 및 건강증진기금 활용과 인력 수가 연동 ▲2017년 인력 충원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임금인상을 연동하는 사회연대 임금 추진 계획 등의 세부 방안을 내부적으로 수립해검토 중이다.

노조는 앞서부터 병원의 의료인력 확충 및 수급과 관련해 수가를 가산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해 왔다.

보건의료노조는 오는 6월 28일 서울에서 전 조합원과 함께하는 대규모 상경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어 보건의료분야 50만개 일자리 확충, 비정규직 문제 해결, 최저 임금 1만원 쟁취 등의 요구를 알려나갈 계획이다. 이어 8월 30일에는 '일자리혁명·의료혁명'을 위한 1만인 보건의료인 한마당을 열 예정이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과 인력충원, 의료개혁은 단지 노사간 협상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법제도적, 행정적, 재정적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하다”며 “정부가 ‘국가일자리위원회’ 추진 등 일자리 정책을 제1호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2017년 보건의료산업 노사정 대타협을 통해 일자리 정책의 성공모델을 같이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