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씹는 힘을 70% 이상 회복시키고 외관도 자연스럽게 한다는 점으로 치아 상실이 많은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 층에서까지 다양하게 선호되고 있다.

치과 선택 시 많은 이들이 저렴한 가격이나 접근성 등 1차 요소에 집중하지만 임플란트는 심고 나면 본래 치아처럼 평생 써야 하고 조금이라도 잘못 심어지면 불편함은 물론 부작용을 면할 수 없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에 따라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환자에 대한 정밀 진단 및 계획으로 수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임플란트는 기둥을 심을 잇몸 뼈는 물론 치아를 담은 턱 뼈, 남아있는 치아와의 관계까지 철저하게 파악하고 수술 계획을 잡아야 한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진단, 수술은 물론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까지 전 과정에 디지털을 결합하는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은 3D CT로 환자의 잇몸  뼈, 턱 뼈 등을 정밀 촬영한 데이터와, 치아 교합 상태를 사진 찍듯 인상하는 구강스캐너 데이터를 병합한다. 이 데이터를 컴퓨터에 전송시켜 모의수술을 거치면, 가장 올바른 운전 경로를 찾아주는 네비게이션 원리로 적합한 임플란트 수술 경로를 미리 찾을 수 있어 계획과 실제 결과의 오차 범위가 상당히 줄어든다.

둘째, 임플란트 및 분야별 치과 치료에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의 진료여부다. 디지털 시스템으로 환자 데이터베이스를 충분히 얻었다면, 이를 분석하고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구체적인 치료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의료진의 몫이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수복을 담당하는 치과 보철과에서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의 기둥 부분은 물론 치아 모양 보철물에 대한 전공 지식과 임상사례를 토대로 치료의 정확도를 높인다. 또한 환자에 따라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손상된 자연치아를 발치하기 전에 최대한 살려보는 등 다른 분야별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각 분야별 전문 의료진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환자 상태를 분석하면 공백을 채울 수 있어 어느 방면에서 보아도 매우 이상적인 진료 계획에 가까워진다.

셋째, 임플란트 실제 증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은지 살펴봐야 한다. 임플란트 치료 사례는 해당 치과의 치료 경력과 노하우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임플란트 전후를 뚜렷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사진 자료는 물론, 최종적인 변화와 과정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는 후기 등은 그 치과의 실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신뢰도를 매기는 지표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사후 관리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심은 직후부터 주의사항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청결 및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연치아처럼 잘 관리한다면 더 오랜 사용이 가능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도움말 = 부천 연세퍼스트치과 손용하 원장 (치과 보철과 전문의)>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