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21일 광화문서 열린 안산시 개원의사 추모집회 모습.
지난해 8월 21일 광화문서 열린 안산시 개원의사 추모집회 모습.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 등 5개 의·약단체가 보건복지부 현지조사와 건강보험공단의 현지방문 확인 제도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의협은 지난 19일 병원협회, 치과의사협회, 한의사협회, 약사회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현지조사 개선 협의체 구성·운영을 위한 준비 간담회'에서 현지조사 등의 실질적인 개선을 목표로 6월에 협의체를 공식 발족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의협은 "협의체가 발족하면 정부 주도의 현지조사 제도 개선 관련 논의 구조가 의·약단체 중심의 논의 구조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해 준비 간담회에서는 회의를 정례화 하는 한편 국회, 복지부, 심평원, 건보공단 등 관련 외부 인사를 초빙해 의견을 전달하고 교류하는 창구로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협의체는 현지조사와 방문확인 제도의 개선 방안을 마련한 후 의·약단체가 협력해 입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의협은 앞서 지난 3월 현지조사 및 방문확인과 관련한 총체적 서비스를 제공하는'현지조사 대응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협의체 운영은 불합리한 현지조사와 방문확인으로 인한 회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권리를 확대하기 위한 연장선상에서 추진하게 되었다고 의협은 밝혔다. 

임익강 의협 보험이사는 "그 동안 정부가 주도하는 논의 구조 속에서 각 단체가 각개전투를 하다 보니 의·약 단체의 의견을 관철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직역을 떠나 현지조사와 방문확인 제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모두 공감하고 있는 만큼, 협의체가 구심점이 되어 관련 제도가 의료 현실을 반영한 제도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