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상에서 치과들의 각종 이벤트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벤트 치과가 진료비를 챙긴 후 돌연 폐업하거나 과잉 진료로 결국 더 많은 진료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그로 인한 부작용과 시간, 비용적 부담은 환자들의 몫이 돼 피해를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만족스런 치아 교정을 위한 치과 선택을 할 때 따져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

우선, 치아교정은적지 않은 돈과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는 만큼 재교정을 줄일 수 있는맞춤형 교정이 진행되어야 한다. 치아의 모양과 형태, 잇몸뼈, 턱뼈 등이 환자마다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평균적인 치아교정장치를 사용하면 경우에 따라 기간이 오래 걸리거나 옥니가 나타나는 등 또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최근 몇몇 치아교정 치과에서는 교정 장치를 3D CAD/CAM 기법으로 디자인해 평균값이 아닌 환자 치아에 맞춰 제작한다. 따라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고 개인을 위한 보다 정확하고 세밀한 치아교정 치료가 가능하다.

동일 사례의 환자만족도도 중요하다.환자 만족도는 효율적인 치료 과정과 치아교정 결과의 만족도를 보여주는 지표가 된다. 뿐만 아니라 치아교정을 마친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진행되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치아교정치과를 선택하기 전에 환자 만족도를 체크해 교정 치료 시작부터 끝까지 얼마나 철저한 관리가 진행되는지 등을 미리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학술적으로 인정 받은 교정법인지도 따져볼 수 있다. 학술적으로 인정을 받아온 치아교정은 보다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센트럴치과 킬본(KILBON) 돌출입 치아교정 장치의 경우 국내외 특허 등록은 물론 교정과 학술계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국제 치의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Dentistry), 국제 두개안면의학지(Head & Face Medicine) 등 다수의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에 효과가 발표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대학병원 및 일부 치과병원을 비롯해 미국, 중국, 브라질 등에 정식으로 도입돼 환자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센트럴치과 송정우 원장은 “치아교정은 지속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책임감 있는 의료진과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며“교정 치과를 선택할 땐 파격적인 가격 할인보다도 의료진의 전문성과 환자 만족도 등을 세심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