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내 연구진이 유방암의 림프절 전이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했다.

중앙대병원(원장 김성덕)은 유방외과 김민균 교수팀이 최근 유방암 수술에 있어 전이의 가능성을 미리 예측해 불필요한 2차 수술을 줄임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연구 논문을 대한암학회 국제영문학술지(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3일 밝혔다.

김민균 교수팀이 이번에 연구 개발한 ‘유방암 림프절 전이 예측 노모그램’은 수술 전 겨드랑이 초음파 검사 결과와 흉부CT검사, 환자의 나이를 점수화해 3개 이상의 림프절 전이와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의 필요 여부를 예측하는 방식이다.

기존 림프절 전이 검사(동결절편 검사)의 부정확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2차 수술률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교수 연구팀은 유방암 환자 1,917명의 수술 결과를 분석한 후 노모그램을 수립해 유방보존수술을 받는 별도의 초기 유방암 환자 512명에게 적용했다.

그 결과, 11.7%의 환자에서만 수술 중 림프절의 동결절편 검사를 시행해 해당 검사 시행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동결절편검사를 시행하지 않은 88.3%의 환자 중 조직검사(파라핀 포매검사) 결과에 따라 최종적으로 2차 수술을 시행한 환자는 1.6%에 불과해 이번에 개발한 노모그램의 유효성을 입증했다.
 
김민균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초기 유방암 환자에게 있어 노모그램을 통해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을 피할 수 있는 환자군을 선별해 불필요한 수술 및 부작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며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줄이고, 향후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