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평위에 키트루다·옵디보 급여등재 안건 상정 가능성...환자단체 "급여 미루는 건 인권침해"

[라포르시안] 암환자의 면역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인식해 공격하도록 작용하는 면역항암제는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기존 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난치성 암에 효과가 높다는 게 확인됐다.

특히 암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시켰다는 점에서 환자와 보호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다만 1년치 약값이 1억원에 달할 정도로 높은 약값 부담 때문에 대다수 환자들에겐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였다.

이런 상황에서 면역항암제의 건강보험 급여 등재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되는 회의를 앞두고 있어 환자들과 제약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오는 6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열리는 약제급여평가위원회(이하 약평위)에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 펨브롤리주맙)’와 ‘옵디보(니볼루맙)’의 급여등재 안건이상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약평위는 보험급여 등재를 논의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로, 만약 약평위에서 통과되면 첫 면역항암제 급여 가능성이 사실상 8부 능선을 넘게 된다.

따라서 면역항암제를 출시한 한국MSD(키트루다)와 한국오노(옵디보)는 모든 정보 채널을 가동에 약평위 상정 통과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심평원 암질환심의위원회는 지난해 9월 키트루다는 ‘항PD-L1 반응률 50% 이상’인 환자만, 옵디보는 ‘항PD-L1 반응률 10% 이상’인 환자만 투여할 수 있도록 급여기준을 결정한 바 있다.

한국MSD는 키트루다의 최종 급여가격 범위를 정부 측에 전달했고, 보건복지부와 심평원은 제시받은 가격범위에 긍정적인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선 건강보험이 부담하는 최대 급여 한계액을 설정하고, 한계액을 넘는 비용은 제약사가 부담하는 '환급형 위험분담제(RSA)' 계약 방식이 유력해 보인다.

한국오노는 별다른 치료옵션이 없는 모든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투여하고 효과가 있을때만 약값을 받는 ‘성과기반형 위험분담제’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MSD 관계자는 “약평위 상정은 보안에 보안을 유지하기 때문에 사전에 정보를 얻기는 힘들다”며 “상정이 되더라도 면역항암제 급여화 여부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정말로 예측불허"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지난달 6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말기 폐암 치료제를 신속히 건강보험 급여화 해 약값이 없어서 치료를 포기한 저소득층 말기 폐암 환자들의 생명을 우선 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 기사: 매일 죽음과 싸우기도 벅찬데…‘고가항암제 급여화’란 희망고문까지>

환자단체연합은 "면역항암제가 모든 암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반응을 한 환자에게는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현재 해당 제약사들이 사회공헌 프로그램 형태로 비급여인 약값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지만 해당 환자에게는 큰 경제적 부담"이라라고 지적했다.

키트루다와 옵디보의 경우 해당 제품을 공급하는 제약사가 약값을 30~35%씩 자진 인하했지만 여전히 1년치 약값이 7,000만원 안팎에 달하는 실정이다.

환자단체는 "행정적인 준비도 중요하고, 건강보험 재정도 중요하지만 말기 폐암환자들의 생명이 훨씬 더 중요하다"며 "건강보험 재정 누적 흑자가 20조원이 넘는 마당에 말기 폐암환자들의 생명과 직결된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를 미루는 것은 인권 침해와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