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약계·병원
“미세먼지, 국민건강에 치명적 문제”...의료계, 대책 마련 촉구서울시의사회, 성명서 발표..."중국발 초미세먼지로 한국·일본서 3만900명 조기 사망”

[라포르시안]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의료계가 정부에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세먼지가 단순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을 넘어 조기사망을 부를 정도로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김숙희)는 30일 미세먼지 확산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사회는 성명에서 "미세먼지는 조기사망의 90%를 일으킬 정도로 국민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중국 칭화대 화학공학과 교수팀이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등과 공동으로 '네이처' 30일자에 발표한 연구 논문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지름 2.5㎛ 미만 초미세먼지(PM2.5)가 국가를 넘어 이동하며, 다른 나라 국민의 조기사망을 유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연구진이 228개국에서 제조업 때문에 발생한 초미세먼지 농도와 그로 인한 심장병, 뇌졸중,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사망자 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2007년 한 해 동안 345만 명이 초미세먼지가 원인이 돼 사망했다. 

이 가운데 12%인 41만1,100명은 다른 나라에서 날아온 초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제조업이 활성화된 중국발 초미세먼지는 자국인 외에도 세계 6만4,800명의 조기사망을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한국과 일본에서 사망한 사람의 수가 절반이 넘는 3만900명에 이른다는 것이다.

의사회는 "알려진 것처럼 미세먼지는 단순 호흡기 질환을 넘어 조기사망의 90%를 일으킬 정도로 치명적인 문제"라며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이미 수차례 정부 차원의 기술적, 정책적,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그 손실을 천문학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현재 정부와 정치권이 부랴부랴 미세먼지 기준 강화, 노후차량 배기가스 저감정책, 화력발전소 배출가스 규제 등 정책을 추진하고 나섰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지 않아 답답한 심정"이라고 우려했다. 

의사회는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미세먼지 예·경보 관련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전문 인력과 측정망 확충 등 미세먼지 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고농도 미세먼지가 일반인은 물론 어린이와 노약자 등 건강취약계층에 특히 위험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건강피해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 홍보, 미세먼지 감소효과가 있는 마스크 보급,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실태조사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 지원대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유지숙 2017-03-30 22:21:12

    이런 기사 써주신 박진규기자님께 먼저 감사드려요.
    정말 이렇게 심각한데 국민 대다수가 미세먼지의 위험성을 너무 모르고 있어요..국민의 건강이 대한민국의 힘이고 미래인데..특히 아이들이 너무 걱정됩니다.
    앞으로도 정확한 기사 부탁드립니다.   삭제

    • 박윤정 2017-03-30 21:41:22

      늦은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의사협회에서 이렇게 나서주니 고마울지경이네요 근데 동네병원가면 엄청나쁜날에도 창문활짝 열려있고.. 의사분들의 문제인식변화도 시급한거같아요   삭제

      • 고르바쵸프 2017-03-30 21:37:22

        대선후보중에 미세먼지중 80%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넘어오는것인데도 이에대해 중국에 강력하게 외교적으로 해결하겠다고 하는 후보가 없어 씁쓸하네요! 중국떼놈들이 그리 무서운건가요? 정치권에서는 더러운중국떼놈들한테 찍소리도못하고 강력한 항의조차못하나요? 이러다가 국민들 전부 폐병에 걸리면 부랴부랴 일하는척하실래요? 진짜 입에서 욕이 저절로 나올라고하네요!   삭제

        • 황선영 2017-03-30 21:05:04

          정말 심각합니다. 의사회에서 나서 주시니 감사한 마음입니다. 좀 더 일찍 소리를 내주실순 없었는지요‥ 이미 너무나 심각해진 상황이죠‥ 그래도 이렇게 사회지도층.지식인.유명인들이 앞장서서 국민들에게 미세먼지 심각성을 일깨우고 정부와 대기업.발전소 등에 대응책마련을 요구하는 단계까지 오게 된것은 심히 반가운 일입니다.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입장표명과 대책마련에 고심해주십시오‥ 중국발 미세먼지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국민들이 죽어가고 아이들이 피해를 보고 있어요‥ 국민없이 국가가 있을수 있을까요‥? 아이 데리고 산책하고 싶어요.   삭제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