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으로 인한 고민은 여성들에게만 있을 것 같지만 사실 남들과는 다른 가슴 때문에 가슴앓이를 하고 있는 남성들이 있다. 바로 여유증(여성형유방증) 환자들이다. 실제로 최근 여유증 관련 비용과 후기를 알아보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성형유방증은 남성의 가슴이 점차 발달하여 마치 여성의 가슴처럼 변형되는 현상이다. 특히 남성여유증은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난다.

보통 성인이 되면 가슴의 발달이 멈추고 퇴화가 진행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가슴이 발달해있다면 여유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여성형유방증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유선조직이 발달한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에 따른 비만으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남성여유증이 있을 경우 건강상으론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남들과는 다른 몸매로 자신감 상실,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생활에 불편을 느끼거나 지장을 준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실제로 혹독한 운동과 식단조절을 하면 여유증이 해결된다고 알고 있는 남성들이 많은데, 이는 사실 잘못된 정보이다.

그 이유는 여성형유방증은 유선조직도 함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을 시도할지언정 살은 빠지더라도 유선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기 때문이다.

오히려 운동으로 가슴 주변의 살만 빠져 가슴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그러므로 여유증을 확실하게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유증수술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여유증수술은 과체중이거나 피하지방 양이 많은 타입일 경우에는 지방흡입으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지만, 마른 체형이거나 근육질인 타입이라면 유선절제와 지방흡입이 병행되어 시행된다.

이 때 수술 과정에서 제대로 유선조직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재발로 인해 다시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곳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성형외과 김윤석 원장은 “남성여유증은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유방외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곳에서 수술 받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여유증 수술을 계획 중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여유증의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자신의 현재 상태에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 맞춤수술을 진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수술 후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