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임플란트는 전체틀니 밖에 사용할 수 없는 틀니환자에게 적합한 시술이다. 틀니환자의 경우 구강 내 치아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는 무치악 상태의 환자가 대부분이다.

무치악 환자에게는 상실한 전체 치아를 대신하여 틀니보다 훨씬 우수한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치아 전체를 복원해 줄 수 있다. 전체 임플란트 시술이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씹는 힘을 회복할 수 있으며, 심미적, 즉 시각적으로도 틀니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우수하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는 최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전체 임플란트에는 큰 단점이 여러 가지 있다. 첫째, 약 24개가량의 치아를 임플란트로 복원하려면 비용이 약 2000~3000만원 정도 들게 된다. 이 가격과 비용적인 부담과 더불어 임플란트 통증 또한 고령의 나이 많은 이들이나 보통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만약 잇몸뼈의 상태가 양호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시술 전에 잇몸뼈에 뼈이식 수술을 한 뒤에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하므로 이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이 들게 될 수도 있다.

전체 임플란트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하면서 임플란트는 4개정도만 식립하는 시술이 있는데, 바로 하이브리드 임플란트 올온포 이다.

전체 임플란트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이들에게 최선의 선택이 되는 시술이다. 하이브리드 임플란트 올온포는 전체 임플란트를 할 때 얻을 수 있는 자연치아와 흡사한 치아의 외관과 씹는 힘이 자연치아대비 70% 이상 재현할 수 있으며, 시술 비용이 전체 임플란트의 50%이하 수준이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모든 면에서 줄어들면서 기능은 거의 유사하도록 하는 시술이다.

하이브리드 임플란트 올온포는 틀니와는 전혀 다른 개념의 치료방법이다. 올온포는 상악과 하악에 각 4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여, 나머지 치아를 임플란트와 브릿지(고정형 인공치아) 식으로 연결해 자연스럽고 단단하게 치아 전체를 복원하여 주는 방법으로 틀니처럼 매일매일 탈착해야 하는 불편함도 없을 뿐더러, 입천장을 덮는 답답함 등의 단점이 전혀 없다.

올온포의 특징은 마치 전체 임플란트를 한 것 같이 심미적으로 자연치아와 육안으로 구별이 되지 않도록 우수하게 제작되었으며 저작력 도한 자연치아의 70% 이상을 회복할 수 있기때문에 식사 시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섭취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이 즐거운 식사를 할 수 있다. 대화 도중에 갑자기 탈락되는 현상도 전혀 없으며, 그 누가 봐도 임플란트를 했는지 쉽게 구별할 수 없다.

이와 관련 광화문에 위치한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올온포의 임플란트 식립은 일반적인 임플란트 식립 방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와 같이 잇몸과 수직으로 심는 것이 아닌 30도에서 45도의 경사로 비스듬하게 임플란트를 심고 인공치아를 그 임플란트에 브릿지로 연결해 치아에 하중 되는 무게를 골고루 분산하여 식립된 임플란트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시술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올온포의 가장 큰 장점은 대부분 뼈 이식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과 단 4개의 치아를 이식함으로써 전체 임플란트를 식립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동시에 비용적인 절약을 크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올온포 시술을 진행하는 치과는 국내에 많지 않고, 시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부작용이나 시술 결과가 크게 발생하는 시술이므로 그만큼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