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과의사회, 암 재활치료 활성화 위한 수가 신설 주장

[라포르시안] 암 환자에 대한 재활치료를 활성화하려면 건강보험 수가 항목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재활의학과의사회는 지난 26일 춘계학술대회가 열린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암 환자 재활치료 활성화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민성기 회장(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은 "암 생존자가 100만 명을 넘었지만 이들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제도적 장치는 미흡하다"면서 "암 환자가 재활치료를 받고 정상적으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암 재활치료가 활성화하려면 관련 수가가 신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활의학과의사회에 따르면 현재 암 재활치료에 대한 수가는 림프부종이 유일하다. 림프부종에 대한 수가로는 재활이 필요한 암 생존자의 수요를 맞출 수 없다는 게 의사회의 주장이다. 

암의 고식적 치료는 세계적 수준에 올라 있지만, 생존자에 대한 사회복귀, 재활, 후유증 관리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관련 기사: '암 생존자' 146만명…생존은 암투병보다 더 고단하다>

민성기 회장은 "암 질환별로 후유증이 각각 다르지만 그에 맞는 재활치료 수가가 없다. 림프부종 재활치료에 대한 수가도 원가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며 "이 때문에 민간요법이나 자연요법에 의존하다가 치료 시기를 놓치는 환자가 부지기수"라고 주장했다.

그는 "수가 신설이 당장 어렵다면 시범사업을 운영하면서 비용효과를 추계해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회적 문제가 되는 재활 난민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했다.

민 회장은 "재활 난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입원비 삭감이다. 즉 자의적인 입원에 대한 입원료 삭감 때문에 수술 후 일주일 만에 퇴원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 문제를 개선한다면 재활 난민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활병원 종별 신설에 대한 의견도 재확인했다. 

민 회장은 "최근 재활병원 신설과 한의사 개설권을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이 발의돼 논란이 됐었다"면서 "의사회는 준비 없는 재활병원 신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재활의료 전달체계, 환자 분류체계, 수가 기준, 인증기준 등을 논의한 후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면서 "먼저 재활의료 전달체계 시범사업을 정부나 정치권에 제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