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나무치과의원 정영욱 원장
올리브나무치과의원 정영욱 원장

임플란트 시술이란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치아와 유사하게 보이며 치아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보철물을 심는 치료방법이다.

기술의 발달로 더 안전하고 빠르고 정확한 결과와 혹시나 생길수 있는 부작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이 도입되었고, 많은 치과원장들이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와 기존의 아날로그식의 임플란트와의 차이점은 2D 파노라마를 육안으로 분석하여 의사 개개인의 경험을 베이스로하는 시술이 아닌, 최신장비인 3D-CT를 이용하여 환자에게 최적화된 정확한 데이터를 컴퓨터상에서 실제와 아주 흡사하게 구현시킬수있다.

단순히 더 자세히 검사할수있다는 것이 아니고, 소프트웨어 상에서 미리 모의수술을 실행하여 그 결과마저 확인할 수 있으니 환자와 의사 양측의 입장에서 더 부담감이 줄었다고 볼 수 있다.

분석자료와 모의수술 결과를 토대로 임플란트의 식립, 깊이, 각도,식립 시 힘 조절 등 맞춤형 가이드가 제작되니 수술시간과 위험성 모두 줄었다.

서울대입구역에 위치한 올리브나무치과 정영욱 원장은 "환자들로부터 임플란트 식립수술에 대한 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술 전 환자분들께 상세히 환자의 입장을 반영해 설명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환자는 수술에대한 두려움으로부터 안정을 찾을 수 있고, 의료진 역시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올리브나무치과의원에 따르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은 최첨단 스캐너를 이용해 환자의 구강구조를 영상촬영 후 데이터를 토대로 보철물의 형태를 디자인하게 된다. 그 후에 식립될 위치를 자세히 파악하여 전체적 계획을 세운 후 모의수술을 실시한다.

모의수술이 종료된 후에는 환자분이 불편하실 요인은 최대한 없애 편안하게,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