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시즌은 사람들이 외모관리에 가장 공을 들이는 시기 중 하나다. 좋은 인상을 가꿔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인데, 그 중에서도 많은 이들이 고민하는 부분은 바로 피부관리라 할 수 있다.

아무리 피부가 좋은 사람이라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유해환경에 노출되면 여드름이 발생할 만큼 많은 이들이 트러블을 가지고 있다. 피부 컨디션은 계절이나 환경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트러블에 대한 고민은 사실상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피부 트러블, 특히 여드름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
 
여드름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다면 우선 그 원인부터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여드름은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개 피지선이 과잉 분비된 것이 문제이며 여기에 화장품의 화학성분, 가족력, 여드름균 등이 트러블을 촉진시키게 된다.

따라서 갑자기 여드름이 심해졌거나, 심해진 여드름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면 평소 습관이나 생활패턴을 점검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베개커버를 잘 교환해주는지, 화장품이 잘 맞지는 않는지,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었는지 등 여러 요소들을 잘 살펴보도록 한다.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요소인 과잉피지 개선에도 집중해야 한다. 피지 분비량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을 파괴하는 것이다. 실제로도 피부 트러블 치료에는 피지선 파괴가 필수로 포함된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미라클리어 치료이다. 미라클리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국내허가를 취득한 3세대 흡입형 IPL 피부 트러블 치료기다. 음압으로 모공을 확장시켜준 뒤 피지를 흡입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통증 없는 압출, 원인균 살균, 피지선 진정(IPL)이 가능하며 그 효과와 안전성은 다수의 임상실험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미라클리어는 피지를 흡입 압출한 뒤 LED 파장을 여드름 병변 부위에 집중 조사하여 여드름균을 살균하고 IPL로 피지선을 억제해 피부재생을 도와준다. 따라서 깊은 피지선을 파괴해줌으로써 얻게 되는 트러블 개선 효과에 더불어 모공 사이즈 축소, 피부결 개선, 붉음증 완화 등 전체적인 피부 개선 효과도 나타난다.

이지함피부과 이유득 원장은 “진공압출방식을 통해 여드름을 치료하게 되면 수기로 여드름을 압출하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통증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이 과정은 10분에서 15분 정도로 시술 시간 자체가 매우 짧고, 교체형 핸드피스를 통해 위생적인 치료도 가능하므로 다양한 트러블 문제에 치료를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한다.

이 원장은 “악화된 피부로 인한 스트레스는 의지만으로는 이겨내기 어려운 부분이다. 따라서 피부 고민이 크다면 계속해 참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피부건강은 물론 자존감까지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여드름은 화장품이나 습관만으로는 완벽한 개선이 어려우므로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