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는 4일 자사가 개량신약으로 개발한 당뇨병치료제 '글루코다운OR 서방정'이 메트포르민 서방형 제제 중 2012년도 처방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UBIST 처방의약품 집계에 따른 것로, 글루코다운OR 서방정은 지난 수년간 메트포르민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던 대웅제약의 '다이아벡스XR'을 근소한 차이로 따돌렸다.

지난 2007년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 글루코다운OR은 최근 당뇨병 1차선택약으로 각광받고 있는 메트포르민 성분을 체내에서 24시간 동안 약효가 용출되도록 DDS(약물전달체계) 기술로 개량한 제품이다. 기존에 하루 2~3번 복용하던 약을 하루 1번 복용하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메토프로민 서방정복용의 큰 부담요인이었던, 큰 제형 크기를 한올의 독특한 메트릭스기법(특허등록변호: 10-0858848)을 이용 획기적으로 줄여,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더욱 높였다.

한올은 글루코다운OR로 2006년에 한국약제학회가 수여하는 제제기술상을 수상했으며, 2012년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메트포르민염 최초로 GH(Goods of Health)마크를 인증 받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올해 글루코다운OR의 매출 목표는 100억원"이라며 "경쟁 메트포르민 서방정 중에서 가장 작은 사이즈라는 점과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되었다는 점 등을 차별성으로 내세워 시장 1위를 수성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한편 한올바이오파마는 지난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R&D를 강화해서 현재까지 2개의 개량신약 제품을 출시했으며 올해 3번째 개량신약 출시를 앞두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3개, 한국에서 6개, 중국에서 1개의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