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는 뇌종양 유전체의 시공간적 구조 분석을 통해 최적의 표적치료 전략을 제시한 국내 의료진의 연구결과가 세계 최고 학술지 '네이처 제네틱스(Nature Genetics)'에 4월 1일자로 게재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복지부 선도형 특성화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삼성서울병원 난치암연구사업단 남도현 교수(사진, 신경외과)팀이 미국 콜롬비아대학 라울 라바단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의료영상 및 유전체 등 다차원의 데이터를 융합한 시공간적 진화 모델 구축과 첨단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적용한 맞춤치료 전략을 실제 환자에게 검증해 도출해 낸 것이어서 주목된다.  

뇌종양 환자에게 최적의 표적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암정밀의료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팀은 국내 52명의 교모세포종 환자로부터 127건의 다부위 및 원발암-재발암 짝 유전체 구조 및 약물반응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서로 근접한 부위에서 채취한 조직들 또는 원발암과 근거리에서 재발한 종양은 매우 유사한 유전체 발현과 변이 양상을 보이지만 서로 떨어져 있는 종양으로부터 획득하거나 원발암과 원거리에서 재발한 종양은 상대적으로 상이한 유전체 발현과 변이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의료영상 및 유전체 등을 융합한 데이터 기반의 첨단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활용해 종양의 시공간적 유전체 진화 모델을 체계화한 것이다.

PIK3CA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두 종양의 발생에 공통적으로 관련이 있음을 규명하고, 이를 표적으로 하는 PI3K 억제 약물의 임상 적용 가능성을 환자의 세포에서 확인했다. 

이는 종양 발생 및 진화 초기와 관련되어 있는 원인 유전체 변이를 선별해 이를 타겟으로 하는 표적 치료를 실제 환자에게 적용함으로써 정밀의료 실현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맞춤·정밀의료의 실현 가능성이 높은 암 질환에 적용될 대표적인 성과"라고 평가하면서 "이러한 원천기술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R&D 지원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