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표 "4월 23일 이전 회장 불신임 위한 임총 소집"

[라포르시안] 전국의사총연합은 7일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 불신임 추진을 위해 대의원 41명으로부터 불신임 동의서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최대집 상임대표는 이날 의협회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을 추진하기로 결의한 이후 지금까지 임시총회 개최를 위한 요건의 과반인 41명으로부터 불신임 동의서를 받았다"며 "이달 말까지는 불신임 발의 요건인 81명 이상의 동의서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의총은 '추무진 회장 불신임 추진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중앙대의원을 활발하게 접촉하고 있다. 

최 대표는 "그간 전국의 여러 대의원을 만났고 통화도 했다. 그들 대부분은 추 회장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며 "반면 회무를 잘하고 있다는 대의원은 거의 만나지 못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목표는 4월 23일로 예정된 의협 정기대의원총회 개최 이전에 회장 불신임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임시총회를 개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 1년여를 남긴 시점에서 불신임안을 처리해야 보궐선거로 차기 회장을 선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기 1년이 남지 않으면 불신임안이 통과되더라도 상근부회장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되면서 불신임 의미가 현실적으로 크게 반감된다. 

추무진 회장을 불신임해야 하는 이유로 정관 2조에 명시된 회원권익 보호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점을 들었다. 

특히 원격의료를 저지하고 만성질환관리제에 반대하는 대의원총회 의결 사항을 위배했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68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원격의료를 저지하고 만성질환관리제를 저지하기로 의결했었다. 그러나 추무진 회장은 말로는 원격의료 반대를 외치면서도 원격모니터링을 포함하는 만성질환관리제를 적극적으로 밀어붙였고 현재 동네의원 1,347곳이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를 만들었다"면서 "이는 대의원총회 의결을 정면으로 위배한 것이다. 이것 만으로도 매우 중대한 불신임 사유"라고 주장했다.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한의사에게 의사 면허를 부여하는 방안을 주장하는 등 의료일원화를 추진하라는 대의원 총회 수임사항에 역행하는 행위를 했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만약 불신임안 처리를 위한 임총 소집이 불발해도 불신임 운동을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각오도 밝혔다. 

최 대표는 "그간 수차례에 걸쳐 추무진 회장에 대한 불신임이 추진됐지만 모두 실패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대의원들을 직접 만나 설명하고 동의를 얻고 있다"면서 "임총 소집이 불발하더라도 불신임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추 회장은 회원 이익에는 관심이 없는 무관심하고 무능력한 회장이다. 전투 능력이 있고 투지가 있는 인물이 의협을 이끌어야 한다"며 "추 회장을 끌어내리고 새 회장을 세우는 일은 의사 탄압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에 무엇보다도 강력한 경고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기 회장 선거에서 가장 개혁적이고 투쟁적인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언급했다. 

최 대표는 "차기 의협 회장 선거에 대비해 내부적으로 조직을 정비하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며 "전의총 중앙 집행부와 13개 지부 임원들이 열심히 뛰면 차기 의협회장 선거에서 중요한 변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